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영호 "리선권 '냉면 발언', 도발 의도 없었을 것…사과 요구 지나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 / 사진=아시아경제 DB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 /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가 최근 논란이 불거진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의 '냉면 발언'에 대해 "북한으로부터 공식 사죄를 받아내거나 리선권의 인사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라고 밝혔다.
8일 태영호 전 공사는 자신의 블로그 '태영호의 남북행동포럼'에 '리선권 국수 목구멍 발언, 민족화해 입장에서 바라보자'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같이 적었다.

그는 글에서 먼저 "북한에서 '밥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는가'라는 말을 듣고 불쾌해하거나 기분 나빠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라며 "리선권이 우리 대기업 총수들과 국수를 함께 먹으러 왔다는 상황을 고려할 때 사전에 계획된 '의도적인 도발'은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태 전 공사는 "북한도 간부들에게 주민들 앞에서 항상 언어 예절을 잘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리선권도 좋은 의도에서 웃자고 한 말일 수 있다"면서 "도발 의도가 없는 우발적인 문제들까지 사사건건 공식 사죄나 인사조치를 요구한다면 잘못을 범한 사람을 대중 앞에서 비판하고 처벌하는 북한 노동당식, 중국 공산당 홍위병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반도의 통일은 북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부터 시작되며 그러자면 북한의 잘못을 깨우쳐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태 전 공사는 "리선권의 냉면 막말이 논란이 된 것을 김정은도 다 알 것"이라며 "리선권 본인도 자극을 받았을 것이며 앞으로 남북회담에서 주의할 것"이라고 했다.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냉면 발언' 논란 / 사진=연합뉴스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냉면 발언' 논란 /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지난달 29일 진행된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9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기간 리 위원장이 옥류관에서 냉면을 먹고 있던 우리나라 대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고 핀잔을 줬다고 말해 논란이 불거졌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