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미세먼지와 함께 찾아온 불청객, 약도 없는 'RSV'를 아시나요?

최종수정 2018.11.08 15:10 기사입력 2018.11.08 10:48

댓글쓰기

영유아들에게 치명적인 RSV, 지난달 말 300건 넘게 신고
치료제나 백신 따로 없어 예방 중요... 반드시 손씻고, 금연해야

우리나라에서는 10월부터 3월까지 유행하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는 특히 면역체계가 아직 미약한 생후 6개월이내 영아들에게 치명적이므로 예방이 필수다.(사진=서울아산병원)

우리나라에서는 10월부터 3월까지 유행하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는 특히 면역체계가 아직 미약한 생후 6개월이내 영아들에게 치명적이므로 예방이 필수다.(사진=서울아산병원)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닷새간 한반도 일대를 뒤덮었던 미세먼지는 가을비와 함께 해소됐지만, 노약자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유행하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가 급속히 퍼지면서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RSV는 바이러스를 보유한 사람과의 접촉이나 호흡기 등을 통해 쉽게 퍼지며, 특히 면역체계가 아직 약한 생후 6개월 이내 영유아들에게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 등을 일으킬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6일 전국 192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급성호흡기감영증 입원환자를 감시한 결과, RSV 입원환자가 지난달 21일부터 27일 301건을 기록해 전주 대비 144% 급증했다고 밝혔다. 9월말 이후 10월 말까지 최근 4주동안에는 총 795건이 발생했으며, 신고된 환자 중 94.6%가 6세 이하의 영유아였다. 주로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서 신생아와 접촉하는 직원이나 방문객을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RSV란 사람에게 전염되는 인간 세포융합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주로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와 노약자들을 대상으로 호흡기 질환을 발생시키는 바이러스다. 우리나라에서는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퍼지기 시작해 이듬해 3월까지 유행하며, 감염될 경우 영유아들에게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 등을 유발시키는 치명적인 바이러스다. 특히 더 무서운 것은 특별한 치료제나 백신이 없기 때문에 감기처럼 바이러스가 소멸될 때까지 입원치료를 받아야하며, 이 과정에서 면역체계가 약한 아기들의 경우 2차 감염이나 다른 질병에 걸릴 수도 있다.
RSV는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영유아와 접촉 전후로 반드시 손을 씻고, 흡연 후 접촉도 해선 안된다.(사진=질병관리본부)

RSV는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영유아와 접촉 전후로 반드시 손을 씻고, 흡연 후 접촉도 해선 안된다.(사진=질병관리본부)



특히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들은 50~75% 확률로 모세기관지염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모세기관지염이 발생할 경우엔 산소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하게 돼 호흡곤란 등 위험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초기 증상은 일반적 감기처럼 콧물과 재채기, 열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 오거나 청색증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그럴경우엔 즉시 응급실로 옮겨 진료를 받아야한다. 미숙아나 선천성 폐질환이 있는 영아의 경우에는 면역체계 발달이 더욱 늦어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주요 감염경로는 신생아실이나 산후조리원에 방문하는 외부 방문객들이다. 특히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심해지고 기온이 내려가면서 환기 등을 제대로 하지 않아 외부 공기 유통이 적어져 바이러스가 창궐하기 쉬운 조건이 된다. 바이러스를 보유한 외부인들이 씻지 않은 손으로 영유아를 안거나 접촉할 경우, RSV에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또한 흡연자와의 접촉으로 인한 소량의 간접흡연으로도 영유아들은 기관지가 손상되고, RSV 감염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흡연 후 절대 영유아와의 접촉을 피해야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신생아 접촉 전·후로는 꼭 손씻기를 실천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방문객의 출입을 제한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신생아 격리 및 치료 등의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