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선 해외 투자도 막는데…美 뉴욕선 코인ATM 정식 승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뉴욕주, 비트코인ATM 업체 '코인소스' 정식 승인
클락 코인소스 CEO "많은 뉴요커들이 일상에서 비트코인 활용할 것"
규제 막혀 해외 진출조차 어려운 韓 기업들과 대조적
지난 2014년 3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 별관 지하 커피세도나에 비트코인 전문기업 코인플러그가 설치한 비트코인 전용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 2014년 3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 별관 지하 커피세도나에 비트코인 전문기업 코인플러그가 설치한 비트코인 전용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모습(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미국 뉴욕주가 비트코인 ATM(현금자동입출금기기) 업체에게 정식으로 허가를 내 줬다. 규제 일변도인 국내에서 가상통화 ATM기가 자취를 감춘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1일(현지시간) 가상통화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뉴욕주금융서비스국(NYDFS)은 코인소스가 비트코인텔러머신(BTM)을 이용해 현금으로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도록 공식 승인서를 발급했다. 뉴욕주로부터 관련 승인을 받은 첫 사례다.

BTM은 터치스크린 형태의 가상통화 전용 ATM이다. 현금을 입금하고 가상통화를 살 수 있다. 모바일 전자지갑과 연동도 가능하다. 스마트폰 상에 있는 가상통화로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식이다. 코인소스는 뉴욕시, 웨스트체스터 카운티 등 40곳에 BTM을 설치한 상태다.

NYDFS는 포괄적이고 세밀한 검토를 거쳐 코인소스에게 허가를 내주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NYDFS는 "코인소스는 강력한 자금세탁방지(AML) 및 테르자금악용방지(CFT) 장치를 갖췄다"며 "그 밖에 잠재적으로 가상통화를 악용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쉐필드 클락 코인소스 최고경영자(CEO)는 "모든 뉴요커들이 인근에 있는 코인소스의 BTM 키오스크를 이용해 보다 친숙하게 비트코인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NYDFS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 혁신을 위해 규제 테두리 안에서 여러 사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마리아 불토 NYDFS 국장은 "강력한 규제 방안과 함께 책임감있는 금융 혁신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에도 지난 2014년부터 비트코인 ATM이 도입된 바 있다. 하지만 현재 작동하고 있는 기기는 0개다. 가상통화거래소 코인원, 빗썸 등이 설치하고 운영했지만 국내 규제 당국의 부정적인 기조가 이어지자 운영을 멈췄다.

당국이 명확한 규제를 내놓지 않고 있는 상태가 지속되자 가상통화거래소들은 해외 진출을 노리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당국의 압박에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올해 초부터 해외 진출을 추진, 지난달 말 싱가포르에 현지 가상통화거래소를 설립했다. 처음에는 업비트의 자금력을 직접 투입하며 대대적으로 활동하려했지만 정부가 해외 송금을 막으면서 차질이 생겼다. 외환법에 따라 기업이 해외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은행에 투자신고서를 내고 투자금을 출처를 소명해야 한다. 업비트는 이 같은 절차를 모두 거쳤지만 끝내 거절당했다. 때문에 결국 현지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받고 최소한의 규모로 현지법인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국 핀테크(금융+기술) 스타트업 시리즈원과 함께 미국 진출을 발표한 빗썸도 마찬가지다. 당초 빗썸이 직접 시리즈원의 지분을 확보하고 운영자금을 송금하려했지만 해외송금이 막힌 것이다. 빗썸은 시리즈원이 지난달 설립한 한국 법인의 지분 일부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우회할 수 밖에 없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규제기조를 은행들이 거스를 수 없기 때문에 나온 결과로 보고 있다. 해외송금 불가의 명확한 법적 근거가 밝혀지지 않은 만큼 정부의 눈치보기에 산업 발전이 더뎌진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