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성숙 대표 "경매 광고 정책 개선 어렵다…쇼핑은 검색 품질 위한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감에서 표준광고단가 정책 개선 요구에 "개선 어렵다"
이언주 의원 "쇼핑 등으로 문어발식 진출" 지적하자
"쇼핑검색 품질 나빠지면 검색 품질도 악화…구글은 더 많은 영역 진출"

한성숙 네이버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 뿐 아니라 구글, 야후, 바이두도 경매 방식으로 광고를 배정한다. (광고 정책 개선) 관련 부분에 대해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해 경매식 검색 광고 입찰 방식을 개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답변했다.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이 "네이버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소상공인에게 경매식으로 광고를 입찰하게 만들어서 착취한다는 원성이 자자한데 표준광고단가를 구성·운영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생태계를 구축할 의향이 없느냐"는 질의에 대한 답변이었다.
한 대표는 "검색광고 모델이 초기에는 고정단가 방식이었지만 같은 키워드의 최상위 위치를 사고 싶어하는 광고주들이 12시에 그 광고를 사려고 대기하는 일이 벌어져서 경매방식으로 변화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언주 의원(바른미래당)은 고단가 경매기법이 소상공인들의 출혈경쟁을 유발하고 광고 단가를 보다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질의하기도 했다.

한 대표는 "광고 단가는 50원에서 시작하는데 키워드를 선택하는상황에 따라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지역광고나 소상공인을 위한 특별한 광고 상품이나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광고주들을 위해 전월 기준 평균·최저·중간 단가를 공개하고 있으며 광고주들이 광고를 집행할 떄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할 수 있게 돕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내 포털 시장을 독과점한 네이버가 쇼핑 등 분야로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대표는 "네이버의 검색 질의어 3분의 1이 '쇼핑' 관련 질의어이고 쇼핑 검색의 품질이 나빠지면 검색 품질도 나빠진다"며 "아마존이나 구글, 알리바바를 보면 하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로 많은 분야에 진출해있고 오프라인에서도 신세계나 롯데 같은 기업들이 온라인 쇼핑에 수조원을 쏟아 붓는 등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한 대표는 "네이버는 쇼핑 관련 빅데이터로 얼마나 잘 (서비스를) 만들고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에서 최고의 검색 품질 수준을 유지하느냐에 집중하고 있다"며 "네이버는 온라인에서 더 많은 골목이 만들어지는 것을 지향한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