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군 장거리 레이더 노후화 심각… 올해 작전중단만 228시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군 장거리 레이더 노후화 심각… 올해 작전중단만 228시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한반도 상공 항적을 감시하는 '고정형 장거리 레이더'의 국내개발이 중단됨에 따라 현재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레이더 교체사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고정형 장거리 레이더는 공군이 산 정상 등 고지대에서 운용하는 방공 레이더로, 북한 상공의 항공기 등의 궤적을 탐지ㆍ추적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 하지만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레이더 8대 중 5대는 1987년 도입돼 수명연한(20년)을 11년이나 넘겼다.
18일 국회 국방위원회 자유한국당 이종명 의원에 따르면 군이 올 상반기 교체대상 고정형 장거리 레이더 기지를 점검한 결과 레이더의 노후화로 작전중단시간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2015년에는 6시간에 불과했지만 2016년에는 54시간, 지난해에는 213시간으로 늘어났다. 올해 9월까지만 228시간이나 작전이 중단됐다.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레이더의 안전진단 결과도 형편없다. 2개 기지에 배치된 레이더는 주요 구조물 결함으로 긴급 보강이 필요한 D등급(미흡) 판정을 받았다. 나머지 6개 기지에 배치된 레이더는 C등급(보통)이다.

레이더의 교체가 시급하지만 군은 레이더도입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 12월 북한 항공기를 감시하는 우리 군의 고정형 장거리 레이더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는 사업이 중단시켰다. 당시 송영무 전 국방부장관은 제108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방사청은 사업 중단 이유에 관해 "시험평가 결과 중복 결함 발생 및 개발업체의 계약 위반 행위가 식별됐다"고 설명했다.
노후한 고정형 장거리 레이더를 교체할 레이더의 국내 개발을 추진하기로 한 군은 이를 수행할 업체로 LIG넥스원을 선정하고 2011년 사업에 착수했다. 그러나 LIG넥스원이 개발한 레이더는 2014년 운용시험평가에서 일부 항목 기준치에 미달해 '전투용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감사원은 작년 11월 감사에서 시험평가 조작 의혹 등 문제를 발견했다. 이에 따라 방사청 사업분과위원회는 지난해 9월 사업 중단 결정을 내렸고 이번 방위사업추진위 의결로 사업을 최종적으로 중단하게 됐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