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라, '드론VR촬영 공정관리' 시범시행…드론측량 3D현장관리 도입

최종수정 2018.10.15 11:20 기사입력 2018.10.15 11:20

댓글쓰기

한라, '드론VR촬영 공정관리' 시범시행…드론측량 3D현장관리 도입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한라는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하는 '드론VR촬영 공정관리', '드론측량 3D현장관리', '모바일검측앱(애플리케이션)' 등에 대한 개발을 완료해 현장에 시범 적용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지난 4일엔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주관한 '드론 웍스 데이(Drone Works Day)'에 건설사로는 유일하게 초청 받아 관련 신기술을 소개했다.

한라의 드론VR촬영 공정관리는 현장 상공에서 드론으로 360도 파노라마 촬영을 하고 촬영 정보를 공유, 보다 편리하게 공정을 관리하는 기술이다. 드론측량 3D현장관리는 드론으로 항공사진을 촬영한 후 프로그램으로 현장 현황을 3D로 모델링해 현장 직원들이 시공 계획을 치밀하게 수립하고 토공량을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모바일검측앱은 현장검측과 관련 업무를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해 한라에서 모바일과 증강현실(AR)기술을 활용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모바일 앱이다.

한라 관계자는 "최신 기술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주관팀(IT신기술개발팀)을 구성했다"며 "현재 기 개발을 완료한 IT기술은 물론 IoT 센서를 활용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근로자위치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현장 원가 및 생산성을 혁신하고 향후 이를 신사업 아이템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