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달리하면 슬픈 소식일수도…"아이폰 사용자 유혹 쉽잖아"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미국 소비자의 스마트폰 OS 충성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의 대중적 안드로이드폰이 삼성전자·LG전자 제품임을 고려하면 국내 기업에는 기쁜 소식이다. 애플의 안방에서 안드로이드를 활용해 기존 소비자를 붙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시각에 따라서 슬픈 소식이 될 수도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아무리 노력해도 아이폰(iOS) 사용자를 유혹하기는 어렵다는 말도 되기 때문이다.
두 수치 모두 역대 최고치다. 2016년 9월 각각 89%, 87%였던 안드로이드·iOS 사용자의 충성도는 약간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 2018년 9월 최고치에 이르렀다.
이는 미국인이 스마트폰 교체 시 OS를 중요하게 여김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을 바꿔도 사용자경험(UX), 앱스토어, 주소록, 클라우드 등에서 익숙함을 유지하고 싶어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두 번째는 아무리 노력해도 아이폰 사용자의 마음에 들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노치 디자인·부족한 배터리와 메모리 등을 활용해 '안티 애플 캠페인'을 벌여왔는데, 이것은 어쩌면 소용없는 일일지도 모른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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