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기개발에 AI 활용 않겠다던 구글 CEO, 美 국방부 접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국방부를 방문해 군 관계자들을 만났다. 구글이 인공지능(AI)을 무기 개발에 활용하지 않겠다고 밝힌 지 4개월 만이다.

워싱턴포스트는 피차이 CEO가 지난주에 국방부에 프로젝트 메이븐으로 알려진 AI 드론 시스템을 관할하는 정보국 국방 차관실 관계자들을 만났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매체는 피차이 CEO가 국방부와의 갈등을 최소화하려고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고 익명의 소식통 두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구글은 국방부와 협력해 드론이 차량과 건물 등 물체를 식별하는 AI를 개발하는 프로젝트 메이븐에 참여했었다. 하지만 구글 직원 4600여명이 프로젝트 중단 청원을 하는 등 반발하자 지난 6월 AI원칙을 발표하고 무기 개발에 AI를 활용하지 않겠다고 한 바 있다.

미 국방부 대변인은 워싱턴포스트에 "사적인 만남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는다"면서도 "부서장들은 정기적으로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혁신기술을 논의한다"고 전했다. 구글 대변인은 언급을 거부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전쟁기술을 개발한다는 점에 분노한 실리콘밸리 직원들이 떠나지 않게 하면서 수익성이 높은 군사계약을 따내야 하는 점이 구글이 직면한 난제라고 설명했다. 구글은 무기 개발은 하지 않겠다면서도 '사이버보안, 훈련, 병력 모집, 참전 용사들의 건강 관리, 수색·구조 작업'에 대해선 꾸준히 협력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구글은 또 국방부의 클라우드 컴퓨팅 계약에 입찰했다.
구글이 프로젝트 메이븐을 중단하자 국방부와 구글의 관계는 악화했다. 밥 워크 전 국방부 차관은 "구글의 변심에 국방부는 놀랄 수밖에 없었다"며 "구글은 AI를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데 쓰지 않겠다고 했지만, AI가 구할 수 있는 생명에 대해선 말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구글은 공화당 의원들로부터도 비판을 받고 있다. 톰 코튼 공화당 상원의원은 "우리 군대를 보호할 뿐 아니라 국가를 위해 군대가 싸우고 민간인을 보호하려는 일"을 구글이 그만뒀다며 비난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