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 이태원서 유관순 열사 넋 기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 28일 유관순 열사 98주기 추모제 열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28일 오후 3시 이태원부군당 역사공원(녹사평대로40다길 33)에서 ‘유관순 열사 순국 제98주기 추모제’를 연다.

행사는 국민의례, 추념사 및 추모사, 헌화 및 분양 순으로 30분간 진행되며 추모공연이 30분 추가로 이어진다. 성장현 용산구청장, 진영 국회의원, 유족대표, 주민 등 300명이 자리할 예정이다.
추념사는 성장현 용산구청장, 추모사는 진영 국회의원과 김정재 용산구의장, 오진영 서울지방보훈청장이 맡았다. 이어 구청장과 내빈들이 추모비 앞에서 헌화, 분향을 진행한다.

추모공연은 ▲추모편지 낭독 ▲판소리 공연 ▲성악 공연 ▲유관순 열사 유언 낭독 ▲만세삼창 순이다. 주민 헌화, 분향으로 행사를 모두 끝낸다.

구는 순국 후 이태원 공동묘지에 묻혔던 유 열사의 숭고한 넋을 기리기 위해 지난 2015년 이태원부군당 역사공원에 작은 추모비를 설치하고 매년 순국일에 맞춰 추모제를 이어오고 있다.
용산 이태원서 유관순 열사 넋 기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또 역사공원 앞 도로에 ‘유관순길’이라는 명예도로명을 부여했으며 2016년 식목일에는 열사의 고향 천안 매봉산에서 소나무와 흙을 가져와 추모식수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비록 열사의 유해는 남아있지 않지만 그분의 넋을 기리고 뜻을 이어가는 작업은 우리의 중요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관련 사업을 구에서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1902년 충남 천안에서 태어난 유 열사는 1919년 이화학당 재학 중 3.1 독립만세운동에 참여, 같은 해 4월1일 천안 아우내장터에서 만세시위를 주도하다 일본 헌병에 체포됐다.

유 열사는 1920년9월28일 일제의 혹독한 고문 끝에 18세의 나이로 서대문형무소 지하 감방에서 순국했다. 만기 출소를 이틀 남긴 상태였다.

이태원 공동묘지에 있던 무덤들은 택지개발로 인해 1936년 경 망우리 공동묘지로 이장되는데 이 열사 무덤도 이 때 실전(失傳)된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구 문화체육과(☎2199-7242)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