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 배 신화·창조, 올 추석 '첫 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 배 신화·창조, 올 추석 '첫 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농촌징흥청이 개발한 국산 배 품종인 신화와 창조가 올 추석 첫 선을 보인다.
19일 농진청에 따르면 올 추석에 선물하기 좋은 국산 배 품종인 신화와 창조가 유통된다.

일본 품종인 신고 배는 원래 10월 상순께 출하되는데 올해처럼 추석이 9월인 해에는 수확을 앞당기기 위해 생장조절제로 크기를 키워 출하해왔다.

이른 추석마다 크기만 키워 유통한 배를 먹고 맛에 실망한 소비자는 점차 구입을 꺼리게 되면서 배 산업 위축으로 이어졌다. 현재 우리나라 배 재배 면적의 86.8%가 ‘신고’ 품종이다.
농진청에서 개발한 배 신화와 창조는 9월 상순이나 중순께 출하할 수 있어 신고 품종보다 빨리 유통할 수 있다. 두 품종 모두 당도가 13브릭스 정도로 높고 맛이 뛰어나다.

농진청은 "이른 추석에 유통할 수 있으면서 품질도 뛰어나 기존 배 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경이로운 ‘신화를 창조하자’는 바람을 담아 품종명을 지었다"고 설명했다.

신화 품종은 평균 무게가 630g 정도로, 9월 상순(나주 기준 9월 5일∼10일)에 수확된다. 상품성 있는 열매 생산 비율이 높고 상온에서 3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을 만큼 저장력도 좋다.
창조 품종은 평균 700g 이상의 큰 과일이다. 9월 중순(나주 기준 9월 10일∼15일)에 수확하며, 껍질이 얇아 깎아먹기 편하다. 큰 열매를 선호하는 명절에 선물하기 좋다.

올해 출하할 신화는 약 7.5톤(경기도 안성), 창조는 약 3톤(전남 해남)으로 농협 하나로클럽, 서울가락동 농수산물시장의 청과유통업체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신화는 현재 전국적으로 약 88.2ha, 지역별로는 경기도 안성, 전남 나주 지역에서 각각 34.1, 26.7ha로 가장 많이 재배된다. 창조는 전남 해남과 나주에서 약 5ha 가량이 재배되고 있다.

황정환 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은 "우리 배 신화가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되는 사례를 만들어 이를 기점으로 껍질째 먹는 배 등 기존 품종과는 맛과 기능성에서 차별화된 신품종들을 생산자, 소비자, 유통업자가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