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부, '생태산업단지 국제 콘퍼런스' 개최…핸드북 발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IP 모델, 국제시장 선도할 수 있는 기반 구축"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폐·부산물을 재활용·재이용해 환경친화적인 산업단지로 전환하는 '생태산업단지(Eco-Industrial Park, EIP)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는 한국형 생태산업단지(EIP) 모델을 바탕으로 국제기구와 공동으로 집필한 생태산업단지(EIP) 핸드북을 국내·외에 소개하고 세계은행그룹 국제금융공사(IFC)와 한국 생태산업단지 모델의 해외진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콘퍼런스에는 EIP 도입을 희망하는 페루, 베트남, 멕시코, 이집트, 미얀마, 필리핀, 에티오피아, 스리랑카 등 8개국 대사관 관계자가 참석해 한국 생태산업단지 모델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콘퍼런스에서 산업부와 세계은행그룹(WBG)은 ▲개발도상국 자원?에너지 효율성 증대를 통한 경쟁력 강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한국 EIP 및 청정생산 모델 전파 ▲친환경 프로젝트 발굴 및 확대 등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한국 EIP 모델 해외진출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WBG와 협력관계 공고화로 국내 EIP 관련 기술·설비·인력의 해외진출이 활성화 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는 또 생태산업단지 핸드북을 발간한다. 핸드북은 총 3장(Section)으로 구성됐다.

1장을 통해 정책 입안자들이나 산업단지 관련자들은 기존 정책을 개선하고 통합해 생태산업단지를 구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장을 통해 국가적인 생태산업단지 이행안(로드맵)이 없다 할지라도 산업단지 관리자나 기업들은 산업단지 단위에서 생태산업단지 개발 이행을 위해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배울 수 있다.

3장은 한국 모델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사업화로 이어지는 전과정을 사업절차서로 체계화하해 EIP를 도입하고자 하는 정부 및 산업단지 관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

박건수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이번 MOU 체결 및 국제 핸드북 발간을 계기로 한국 EIP 모델이 국제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국제기구와 협력해 우리 기업이 해외 신규사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