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살 된 구글…기숙사에서 시작해 1조 달러 기업 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탠포드 대학원에서 '백럽' 프로젝트로 시작
2000년대 들어지메일·애드센스·구글지도·안드로이드·크롬 등 출시
중국 검색 철수 8년 만에 재진출 준비

20살 된 구글…기숙사에서 시작해 1조 달러 기업 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구글이 창사 20주년을 맞았다. 스탠포드 대학원 기숙사에서 시작된 구글은 시가총액 1조 달러(한화 약 1100조원)을 넘보는 회사로 성장했다.

구글은 1998년 9월4일에 설립됐다. 비공식적으로는 1996년 구글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스탠포드 대학원에서 재학할 당시 기숙사에서 '백럽(BackRub)'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이 구글의 시초다.

이 프로젝트는 검색엔진과 다소 대비되는 성격을 갖고 있는데, 가치있는 웹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와 많이 링크된다는 점에 착안해 웹페이지의 가치를 평가하는 프로젝트였다. 당시 검색엔진은 웹페이지를 알파벳 순으로 나열하고 가장 일치하는 키워드를 보여주는 형태였는데, 페이지와 브린은 어떤 페이지가 가장 처음에 나와야하는지를 특정 사이트가 다른 사이트와 연결되는 '백링크'를 조사해서 연구했다.
20살 된 구글…기숙사에서 시작해 1조 달러 기업 되다 원본보기 아이콘
구글이라는 이름은 10의 100제곱을 뜻하는 '구골(googol)'에서 비롯된 것이다. 세상의 모든 웹페이지를 모으겠다는 야심찬 발상에서 지은 이름이었는데, 도메인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세르게이 브린이 잘못 받아적으면서 구글이 되었다는 일화가 있다. 한 투자자가 두 사람에게 수표를 써주다가 구골을 '구글'로 잘못 받아적었다는 설도 있다. 두 사람은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공동 창업자인 엔디 벡톨샤임으로부터 10만달러를 투자받아 1998년 구글을 창업했다. 이후 지금 유튜브 대표인 수잔 워치키의 차고로 회사를 옮겨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했다.

지금까지 구글이 걸어온 중대한 분기점들이 있다. 1998년 구글은 스탠포드 교수인 데빗 체리톤과 넷스케이프의 람 시람, 제프 베조스로부터 1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1999년에는 25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해 샌프란시스코 마운틴 뷰로 본사를 이전했다. 구글은 당시 주요 검색엔진이었던 익사이트(Excite)에 매각을 시도했지만 불발됐다. 포춘에 따르면 익사이트는 구글을 75만 달러에 인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

구글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구글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원본보기 아이콘


2001년 구글은 외형적으로 크게 성장했지만 규모에 비해 부실한 경영 시스템으로 인해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이때 전문경영인으로 영입한 사람이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임원이었던 에릭 슈밋 전 알파벳 회장이다. 구글은 2002년 뉴스 서비스를 출시했고, 2003년에는 초기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인 '블로거'를 인수했고 광고 수익을 분배하는 툴인 '애드센스'를 출시했다.

2004년에는 구글이 온라인 경매 방식으로 16억7000만달러를 조달해 기업공개(IPO)를 했다. 같은 해 구글은 웹 기반 이메일 서비스인 '지메일'을 출시했다. 당시에는 엄청난 용량이었던 1GB를 기본으로 제공했고 1년 뒤에는 이를 배로 늘렸다.

2005년에는 내비게이션·지도 서비스인 '구글 지도', 위성 지도 '구글 어스'를 출시했고 채팅 서비스 '구글 톡'을 선보였다. 구글은 40억 달러 이상의 투자도 유치했다. 2006년에는 유튜브를 인수했고 중국 정부의 검열을 받는 검색 서비스를 출시했다. MS 오피스와 경쟁하기 위해 '구글 독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구글 넥서스원

구글 넥서스원

원본보기 아이콘


2007년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처음으로 배포했고 2008년에는 크롬 웹 브라우저를 공개했다. 자율주행차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은 2009년이다. 2010년에는 자체 레퍼런스 폰 '넥서스 원'을 출시했고 중국 정부의 검열을 거부하며 중국 검색 서비스를 중단했다. 2011년에는 크롬 OS로 구동되는 '크롬북'을 공개했고 모토로라를 인수했고 2014년에는 래리 페이지가 구글 CEO에 올랐다.

구글이 증강현실(AR)기술로 렌즈에 데이터나 이미지를 보여주는 '구글 글래스'를 공개한 것은 2012년이었다. 2013년에는 내비게이션 앱 웨이즈를 인수했고 2014년에는 스마트홈 제품을 만드는 '네스트'를 인수했다. 자율주행차 프로토타입을 공개한 것도 2014년이었다. 2016년에는 첫 AI스피커 '구글 홈'을 출시했고, 구글 홈과 여러 하드웨어에서 구동되는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도 선보였다.

구글은 2010년 중국에서 검색 서비스를 철수한 지 8년 만에 중국 진출채비를 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검열을 지원하는 '드래곤 플라이'라는 코드명의 검색엔진을 개발중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