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의 Defence Club]배치 전부터 추락하는 대대급 무인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리모아이

리모아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육군의 무인항공기 추락사고가 매년 발생하면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실전 배치도 하기 전에 사고가 이어지면서 임무수행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군에 따르면 군은 2013년 대대급 무인항공기를 배치하기 위해 방위사업청에서 사업관리분과위원회를 개최하고 소형 정찰용 무인항공기사업에 A업체의 리모아이를 최종 결정했다. 당시 군은 2012년부터 3년간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된 리모아이는 최고속력 시속 80㎞로 1시간 이상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300∼500m 상공에서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 지상 전송할 수 있고 자동비행, 자동귀환, 주ㆍ야간 실시간 영상전송 기능 등을 갖춰 미국, 이스라엘 등의 소형 무인기와 비교해도 손색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험운영이 시작된 2015년부터 추락사고는 이어졌다. 추락사고 건수만 2015년 8건, 2016년 12건, 2017년 13건으로 늘어났다. 올해 8월까지만 10대가 추락해 사고건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추락한 무인항공기가 비행도중 통제불능ㆍ탑재통신기 고장, 서보모터 오작동, 비행도중 추력모터 중지, GPS신호두절 등 장비에 결함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고가 이어지자 군은 대테러작전 등 도심지역 정찰비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 추락사고가 민간인피해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전력화가 끝난 내년부터다. 현재 추락사고가 발생할 경우 업체에서 무인항공기를 무상으로 수리해주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육군에서 자체적으로 수리를 해야한다. 무인항공기 1대 가격이 3000여만원임을 감안하면 수리비는 기체비용보다 더 커질 수 있다.
업체 관계자는 "올해까지 장비결함 등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경우 수리를 해주고 있지만 피해액에 대해 집계된 것이 없다"며 "육군의 운용미숙으로 인한 추락건수는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군은 당초 소형무인항공기 구매사업은 국내연구개발로 계획됐지만 지난 2011년 국내생산의 직구매로 사업이 전환했다. 성급히 사업을 진행시키면서 기종선정부터 잘못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에는 대한항공에서 양산중인 사단급 무인항공기도 추락했다. 군은 2020년까지 사단급 무인항공기 10대를 도입한다는 계획이지만 추락사고 원인분석에만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판된되면서 전력화에 차질을 빚게 됐다. 당초 대한항공은 2016년까지 1호기를 납품해야 하지만 기체결함으로 현재까지 납품하지 못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납품지연으로 물어내야할 지체상금만 400억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현재 무인항공기 추락원인을 민군 합동으로 조사중이며 조사결과가 나오는대로 전력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