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육군의 무인항공기 추락사고가 매년 발생하면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실전 배치도 하기 전에 사고가 이어지면서 임무수행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시험운영이 시작된 2015년부터 추락사고는 이어졌다. 추락사고 건수만 2015년 8건, 2016년 12건, 2017년 13건으로 늘어났다. 올해 8월까지만 10대가 추락해 사고건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추락한 무인항공기가 비행도중 통제불능ㆍ탑재통신기 고장, 서보모터 오작동, 비행도중 추력모터 중지, GPS신호두절 등 장비에 결함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고가 이어지자 군은 대테러작전 등 도심지역 정찰비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 추락사고가 민간인피해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전력화가 끝난 내년부터다. 현재 추락사고가 발생할 경우 업체에서 무인항공기를 무상으로 수리해주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육군에서 자체적으로 수리를 해야한다. 무인항공기 1대 가격이 3000여만원임을 감안하면 수리비는 기체비용보다 더 커질 수 있다.
군은 당초 소형무인항공기 구매사업은 국내연구개발로 계획됐지만 지난 2011년 국내생산의 직구매로 사업이 전환했다. 성급히 사업을 진행시키면서 기종선정부터 잘못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에는 대한항공에서 양산중인 사단급 무인항공기도 추락했다. 군은 2020년까지 사단급 무인항공기 10대를 도입한다는 계획이지만 추락사고 원인분석에만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판된되면서 전력화에 차질을 빚게 됐다. 당초 대한항공은 2016년까지 1호기를 납품해야 하지만 기체결함으로 현재까지 납품하지 못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납품지연으로 물어내야할 지체상금만 400억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현재 무인항공기 추락원인을 민군 합동으로 조사중이며 조사결과가 나오는대로 전력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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