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샤오미, 핏빗 등 고른 성장
삼성, 갤럭시워치로 재도약 준비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2분기 글로벌 스마트 워치 시장이 급성장했다. 애플워치 시리즈 1이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애플, 핏빗, 파실, 아마즈핏(샤오미), 가민이 1~5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6위로 밀려났다.
4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분기 스마트워치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애플이 17% 성장하며 점유율 41%로 1위에 올랐다. 특히 애플워치 시리즈 1의 인기가 높았다. 2분기 가장 많이 판매된 스마트워치는 애플워치 시리즈 1이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닐 샤 연구원은 “상반기 동안 애플은 이동통신 기능을 내세워 애플워치 시리즈 3를 대대적으로 홍보해왔으나,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이 이동통신이 지원되지 않는 제품을 고를 때는 애플워치 시리즈3 보다는 시리즈 1을 더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 같은 실적은 애플 제품의 생태계 관점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으나, 새로운 아이폰 모델을 매년 출시하는 애플에게 ASP측면에서는 다소 실망스러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한 핏빗은 지난 4월 출시된 버사의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지난해 8%에 불과하던 점유율을 21%로 끌어올렸다. 핏빗의 버사와 아이오닉는 각각 2분기 가장 많이 팔린 모델 2위와 4위를 기록했다. 샤오미의 웨어러블 제품 제조업체인 화미의 자사 브랜드 아마즈핏은 점유율 4%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글로벌 상위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아마즈핏의 빕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올해 상반기 50여개 국가에 거쳐 판매됐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강한 브랜드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 애플의 경우, 아이폰 사용자들이 애플워치를 선택하는 비중이 높지만,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타 브랜드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들을 삼성 생태계로 끌어들이기 위해 갤럭시 스마트폰과의 연동시 편의성을 최대화 할 필요가 있으며, 갤럭시워치와 IoT 플랫폼 ‘스마트싱스’ 및 스마트 기기 간 콘텐츠 공유를 지원한다면 좋은 소구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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