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마냥 귀엽지만은 않은 애완로봇 '아이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 소니 전시관에서 아이들의 인기를 독차지한 아이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 소니 전시관에서 아이들의 인기를 독차지한 아이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베를린(독일)=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 소니 전시관은 아이들이 가장 많은 전시관이었을 것이다. 애완용 로봇 '아이보' 때문이다. 이 제품은 작년 11월 일본에서 처음 출시된 이후 19만8000엔(약 200만원)이란 비싼 가격에도 총 2만대가 팔렸다. 이번 IFA를 통해 유럽 시장에 처음으로 소개됐다.

귀여운 외관보다도 더 놀라운 점은 마치 진짜 강아지처럼 행동한다는 것이었다. OLED가 탑재된 아이보의 눈은 감정을 표현하는 듯 빛이 났다. 아이들이 머리를 쓰다듬자 아이보는 기쁘다는 듯 짖어 댔고, 손을 올리자 강아지처럼 손바닥을 맞추려고 했다.
하지만 전시장에서 나와 호텔로 이동하는 중 갑자기 불편한 느낌이 들었다.필립 K. 딕의 1968년 작품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라는 소설이 떠올랐다. 이 소설은 1982년 리들리 스콧에 의해 '블레이드 러너'라는 영화로 제작됐다.

소설과 영화는 인간의 명령을 거부하고 마치 인간처럼 숨어 살아가는 로봇 '안드로이드'를 찾는 현상금 사냥꾼 릭 데커드의 일화를 담았다. 데커드는 더 많은 안드로이드를 사냥해 '전기양' 대신 진짜 살아있는 양을 키우고 싶어한다.

당시 영화를 보고 '망할 수밖에 없었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영화는 2007년 미국영화연구소가 선정한 100대 영화 중 97위에 해당할 정도로 영화사에서 족적을 남긴 작품이지만 1982년 당시에는 비평과 흥행에서 실패해 '저주받은 걸작'이란 별명을 갖고 있다.
인간과 구별하기 어려운 수준의 고성능 로봇이 등장한다는 세계관과 함께, 그 속에서 주인공이 느끼는 '인간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담았는데 당시 과학 기술 수준을 감안하면 일반 관객들이 공감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2016년 구글의 AI 알파고가 컴퓨터가 넘볼 수 없는 영역처럼 여겨지던 바둑에서 이세돌 9단을 꺾자 상황은 급변했다. 이후 IT 업계를 넘어 정치,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화두는 AI가 됐다. 이번 IFA에서도 거의 모든 전자 업체들이 AI 플랫폼을 탑재한 서비스를 전면에 선보였다.

AI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분명 아이보는 AI가 컴퓨터 속 프로그램의 수준을 넘어 생명체와 동등한 수준으로 넘어가려는 시도를 했고, 그 시도는 상당히 진전됐다. 영화처럼 언젠가 AI가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특이점(singularity)이 와서, 인간의 명령을 거부한 AI와 인간 사이 전쟁이라도 펼쳐지지 않을까란 상상을 하게 된다.




베를린(독일)=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