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튜브 대항마 '페이스북 워치', 글로벌 상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시간 영상·VOD 시청 가능한 '페이스북 워치' 글로벌 서비스 시작
선호 방송이나 제작자 구독하면 개인화된 동영상 피드에서 시청 가능
영상 중간에 광고 넣을 수 있는 '애드 브레이크' 등 적용

유튜브 대항마 '페이스북 워치', 글로벌 상륙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페이스북이 유튜브·넷플릭스와 경쟁하기 위해 만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페이스북 워치(Facebook Watch)'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

29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은 지난해 8월 미국에서 먼저 출시했던 '페이스북 워치' 서비스를 전 세계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워치는 TV 방송이나 실시간 라이브 영상 등을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페이스북은 드라마나 리얼리티TV,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스포츠 생중계부터 SNS 전용 뉴스쇼까지 다양한 장르의 VOD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용자들이 동영상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방송도 선보였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모바일 퀴즈쇼 '콘페티'다.
페이스북 워치는 콘텐츠 제작자나 프로그램을 팔로우하면 개인화된 동영상 피드 형태로 제공한다. 시청하던 동영상을 저장해뒀다가 나중에 시청할 수 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매달 5000만명 넘는 이용자가 페이스북 워치에서 1분 이상 동영상을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페이스북 워치에서 동영상을 시청한 시간은 올 초 대비 14배나 늘어났다.

콘텐츠 제작자들은 광고를 노출시켜 광고 수익의 55%를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다. 나머지 45%는 페이스북이 갖는다. 콘텐츠 제작자가 동영상에 직접 광고를 넣을 수 있는 '애드 브레이크 서비스'는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우선 제공되며 향후 아시아 전역과 유럽 등 20개 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핏지 시모 페이스북 동영상 총괄은 "페이스북 워치는 전세계 이용자에게 동영상을 발견할 수 있게 돕고 친구나 제작자, 다른 팬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며 "글로벌 워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전세계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광고 프로그램을 확대해 더 많은 파트너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돕고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워치는 iOS와 안드로이드용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애플TV나 삼성 스마트TV, 아마존 파이어TV, 안드로이드 TV, 엑스박스 원, 오큘러스 TV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IT전문매체 더 버지는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워치 출시 이후 라이브 퀴즈쇼 같은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를 선보였는데 콘텐츠 제작자와 동영상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진정한 '소셜 TV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어하는 의지가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