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셜미디어 가짜뉴스·혐오발언 차단, 한국서도 가능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이패드에 깔린 유튜브 앱 / 사진=AP연합뉴스

아이패드에 깔린 유튜브 앱 / 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정호 기자]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해외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자신들의 플랫폼을 통해 확산되는 가짜뉴스와 혐오 콘텐츠를 차단하고 나섰다. 국내에서도 이같은 콘텐츠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는 "공정한 평가 기준과 내부 고발자 보호와 같은 시스템을 먼저 확립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 등 미 언론들에 따르면 애플과 페이스북, 유튜브는 미국의 극우성향 콘텐츠 제작자인 알렉스 존스의 콘텐츠를 삭제, 차단했다. 먼저 애플은 전날(5일) 아이튠스와 팟캐스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존스의 웹사이트인 '인포워즈'(Infowars)와 관련된 5개의 팟캐스트를 삭제했다. 또, 페이스북은 이날 인포워즈 등 존스가 속한 4개 페이지를 삭제했으며 유튜브는 240만 명의 구독자와 15억 뷰를 기록한 동영상을 보유한 알렉스 존스 채널을 폐쇄했다.

존스가 운영하는 극우 매체 인포워즈는 허위 정보와 음모론을 확산시키는 채널로 악명 높다. 이 사이트는 지난 2012년 샌디 후크 학교 총기 난사 사건이 총기 단속 옹호론자들에 의해 조작된 사건이며 9·11 테러가 미국 정부 내부의 소행이고, 미국 민주당이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내전을 기획하고 있다는 등의 주장을 했다. 특히 이들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이 자행한 홀로코스트를 부정해 비판을 받았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가짜뉴스와 혐오 발언을 담은 콘텐츠가 유통되는 것에 대한 비판은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한국 등의 국가에서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지난 5월부터 일부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넷우익(일본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극우파를 일컫는 말) 영상 삭제 운동'이 진행되면서 혐한, 혐중 감정을 기반으로 한 허위 정보를 퍼뜨리는 유튜브 채널들이 무더기로 제재를 받았다.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달까지 일본의 보수 채널 2백여 개를 정지 또는 폐쇄했다.
그동안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업체들은 논란이 되는 개별 콘텐츠에 대한 신고가 들어오면 이를 제재할지 말지 여부를 결정해 왔다. 하지만 가짜뉴스와 혐오 발언 확산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책임론이 거세지며 비판 여론이 악화되자 이들은 관련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도 5·18 민주화 운동 북한군 개입설, 문재인 대통령 금괴 200t 보유설, 노회찬 정의당 의원 타살설 등 가짜뉴스와 음모론 콘텐츠가 유통되는 소셜미디어 채널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23일 한 유튜브 채널의 방송에서는 노회찬 의원의 자살 소식을 다루면서 출연자들이 잔치국수를 먹는 모습이 그려져 네티즌의 비판과 우려의 대상이 됐으며 일부 네티즌들은 채널 폐쇄를 주장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최진봉 성공회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가짜뉴스와 혐오표현 제재는 개인과 사회에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타당하다고 본다"면서 "다만 그 결정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와 평가가 전제돼야 하고 정치인 또는 고위 공직자의 비리나 내부 고발자의 고발 등 공익성이 있는 게시물의 경우에는 제재 대상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 교수는 현재 한국의 SNS상에서 역시 가짜뉴스 관련 문제가 심각하다면서도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는 특정 채널을 전면적으로 차단하거나 폐쇄했을 경우 형평성 시비가 불거질 수 있어 존스의 경우와 같이 적극적으로 채널을 폐쇄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라며 "문제가 있는 개별 게시물에 대한 조치를 이어가면서 앞서 말한 공정한 평가 기준, 내부 고발자 보호 등의 시스템을 먼저 확립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정호 기자 jhkho284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