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9, 갤럭시S8 차별화 실패…프리미엄폰 교체 주기 연장 영향도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9의 부진이 뼈아팠다. 핵심 원인은 전작 갤럭시S8와의 차별화 실패였다.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늘어나고 중국 제조사가 급속하게 성장하는 시장 상황 또한 갤럭시S9의 발목을 잡았다.
IM부문은 2분기 매출 24조원, 영업이익 2조67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성장이 정체되고 업계 간 경쟁은 더욱 치열진 가운데, 갤럭시S9을 포함한 플래그십 모델 판매 감소와 마케팅 활동 강화에 따른 비용 증가로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무선사업부의 갤럭시S9 흥행 실패 영향이 컸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2분기 갤럭시S9의 판매량은 800만~950만대로 당초 기대치 1500만대보다 최대 700만대 적은 규모다. 우선 갤럭시S9은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구입을 이끌어내는 '와우 포인트'가 부족했다. 카메라 성능이 개선됐지만 이외에는 이렇다 할 혁신이 없었다. 반면 중국 화웨이, 비보 등이 신기술을 장착한 지문 내장형 디스플레이폰·트리플 카메라폰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갤럭시S9에 대한 실망감이 더욱 커졌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2분기 해외 주요 거래선의 LTE 증설 투자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주요 거래선을 대상으로 5G 상용 솔루션 공급을 추진하고,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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