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달앱이 경호서비스까지 하는 이유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서비스뉴스 군만두] 배달의민족, 사설경호업체와 손잡고 이용자·업주 보호
그래도 리뷰 문화 정착이 근본적 해결
이용자가 불만을 표하자 이용자의 주소를 공개한 업주. 배달의민족은 "이용자 주소를 공개하는 업주는 앱에서 퇴출한다"고 했다.

이용자가 불만을 표하자 이용자의 주소를 공개한 업주. 배달의민족은 "이용자 주소를 공개하는 업주는 앱에서 퇴출한다"고 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배달 애플리케이션에 "그 식당 맛없다"는 리뷰를 올렸더니 식당 사장이 "죽여버리겠다"고 협박한 사건 기억나시나요? 음식을 주문하려면 집 주소를 적어내야 하는 이용자 입장에선 공포에 떨어야 했습니다. 주문자의 집 주소를 앱에 공개하는 업체도 있으니까요. 그런가하면 반대로 식당에 찾아가 행패를 부리는 이용자도 있습니다. 이렇게 식당 주인과 손님 사이 '긴장감'이 강해지자 국내 최대의 배달 앱 업체가 묘안을 하나 꺼내들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사설 경호업체와 손잡고 음식점주와 소비자 상대로 '경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최근 밝혔습니다. 지금 배달 앱 생태계를 보면, 문화가 기술의 발전 속도를 못 따라잡는 일종의 '문화지체' 현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배달 앱이 출시된 지 벌써 8년이 지났지만 이용자가 리뷰를 남기는 문화 역시 완전히 자리 잡았다고 할 순 없죠. 그렇다고 중개 플랫폼인 배달 앱 입장에서 문화 탓만 하며 가만히 있을 순 없습니다. 이런 과도기에 소비자ㆍ업주 보호를 소홀히 하다 큰 사고라도 나면, 이제 막 꽃을 피우고 있는 배달 비즈니스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상황 인식을 배달의 민족은 한 겁니다.
그래서 배달의민족이 보여주는 행보는 의미가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댓글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부적절한 리뷰를 걸러내는 '클린 리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배달 앱 3사(배달의민족ㆍ요기요ㆍ배달통)는 경찰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토바이 안전운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요. 이 외에도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배달음식 위생을 관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이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덕일까요. 지난해 배달 앱 규제 법안을 발의하려던 한 국회의원 쪽에서도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됩니다. 의원실 관계자는 "규제는 최소화하는 게 바람직한 만큼 업계가 스스로 자구책을 만드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건 매우 긍정적"이라고 했습니다.
장난스러운 리뷰에도 성의껏 답변해주는 업주.

장난스러운 리뷰에도 성의껏 답변해주는 업주.

원본보기 아이콘

그럼에도 이 같은 조치들이 모든 사고를 막아줄 순 없을 겁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올바른 문화 정착이겠죠. 특히 이용자와 점주 간 '건강한 소통 문화'가 절실해보입니다. 이용자는 비난을 위한 비난을 자제하고, 점주 역시 평가를 겸허히 받아들여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집중해주길 바랍니다. 그렇게 배달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발전하면 그 혜택은 배달 앱 업체뿐 아니라 이용자ㆍ식당점주 모두에게 고루 돌아갈 것입니다.
배달앱이 경호서비스까지 하는 이유 원본보기 아이콘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