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빨갱이, 깜둥이” 등 폭언 일삼던 서울시립대 교수 결국 해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청구 기각 판정

[아시아경제 이재익 기자] 막말과 폭언으로 구설에 올랐던 서울시립대 교수가 정년퇴임을 한 달 앞두고 최종 해임 결정을 받았다.

11일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따르면 서울시립대 환경공학부 김모 교수(65)는 대학 측의 해임 처분이 부당하다며 청구한 소청심사에서 지난 4일 기각 판정을 받아 해임이 확정됐다.
김 교수는 2016년 수업을 진행하면서 특정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거나 틀린 답을 말한 학생들에게 "빨갱이 XX야, 모자란 XX야, 생각을 하고 살아라 이놈아" 등 폭언을 했다. 수업마다 가지고 다닌 죽비로 학생을 때리며 "맞으면서 수업을 들을 자신이 없으면 수업을 듣지 마라"는 말도 했고 죽비가 없을 때는 주먹으로 학생의 머리를 치기도 했다.

여학생들에게는 "아이를 몇 명이나 낳을 것이냐, 서른 살이 넘은 여자들이 본인이 싱싱한 줄 알고 결혼을 안 한다, 여자들이 TV나 휴대전화를 많이 보면 남자아이를 못 낳는다, 일찍 애를 낳고 그런 것들을 즐겨라" 등 성차별 발언도 했다. "깜둥이, 백인 놈의 XX" 등 인종차별 발언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 학기 초 교수ㆍ학생 간 정기 학업설계상담 중 학생에게 결혼이나 출산 계획을 물어보고, 수업 중 학생의 머리와 어깨를 갑자기 만지는 일도 있었다.
김 교수가 소속된 학과 홈페이지에는 김 교수의 프로필이 그대로 공개된 상태다. 김 교수는 징계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학교에 종종 모습을 드러내고 강의도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인터넷 캡쳐)

김 교수가 소속된 학과 홈페이지에는 김 교수의 프로필이 그대로 공개된 상태다. 김 교수는 징계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학교에 종종 모습을 드러내고 강의도 진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인터넷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학내에 김 교수의 언행을 비판하는 대자보가 붙는 등 논란이 일자 대학은 지난해 5월 해당 교수에게 정직 3개월 처분을 내렸다. 이에 서울시는 징계가 약하다고 판단하고 특별징계위원회를 통해 해임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징계의결요구서 사본이 김 교수에게 전달되지 않는 등 절차 상의 하자로 해임 처분이 취소됐고, 김 교수는 올해 다시 해임 처분을 받았다. 김 교수는 징계가 지나치다며 지난 4월 교원소청심사를 청구했지만 이번에 기각 결정이 내려지면서 최종 해임 처분을 받았다.
김 교수는 논란이 불거진 후에도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과문을 수업시간에 낭독한 후 옆에 있던 연구교수에게 "시험지 가져와 이X아"라는 폭언을 하고 대학원생 등 해당 수업을 듣지 않는 학내 구성원들에게도 위와 같은 막말을 계속했다.

징계와 교원소청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김 교수는 학교에 종종 모습을 드러냈으며 특강 형식의 강의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과 홈페이지에는 김 교수의 프로필이 여전히 공개된 상태다.
김 교수의 연구실이 있던 서울시립대 건물. 안내판에 테이프로 김 교수의 이름을 가린 상태다. / 이재익 기자 one@

김 교수의 연구실이 있던 서울시립대 건물. 안내판에 테이프로 김 교수의 이름을 가린 상태다. / 이재익 기자 one@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해임 결정에 대해 처음 비판 대자보를 썼던 한 학생은 "늦은 감이 있지만 8월 정년 퇴임 전에 사건이 해결돼 다행"이라며 "같은 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학교 측이 후속대처를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지난 84년 이 대학 조교수로 임용돼 35년 간 재직했다. 한국대기환경학회장 등을 지냈으며 다음 달 정년을 앞둔 상태였다. 현재 공무원연금법에는 금품 관련 비위나 성범죄로 인한 해임이 아니면 연금 수령에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이재익 기자 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