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시 도로에 공유자전거들이 무질서하게 세워져있다. 사용후 마음대로 세워둘 수 있다는 편리성이 있지만 도로 곳곳을 점령한 공유자전거들 때문에 무질서한 주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5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시 중관춘 앞 도로에 세계 최대 공유자전거 업체 오포(ofo)의 공유자전거가 나란히 주차돼 있다. 핸드폰으로 QR코드를 인식하면 자전거 자물쇠가 풀리고 이용요금도 시간당 1위안(우리돈 170원)으로 저렴하다.
원본보기 아이콘현재 중국은 자전거 도난에서 꽤 많이 자유로워졌다. 일등공신은 공유자전거의 등장이다. 핸드폰으로 QR코드를 인식하면 자전거 자물쇠가 풀리고 이용요금도 시간당 1위안(우리돈 170원)으로 저렴한 공유자전거가 도로에 널려있다 보니 사람들은 더 이상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자전거를 구입할 필요가 없어졌다. 자전거가 개인 소유가 아니다 보니 도난 문제도 자연스레 해결됐다. 베이징 같은 대도시에서는 시선을 돌리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게 공유자전거다. 지하철 역 앞에는 공유자전거가 도로 한쪽을 점령할정도로 쌓여 있어 이를 '골칫거리'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다.
'자전거 도난'은 세계 최대 공유자전거 업체인 중국 오포(ofo)가 지금의 사업모델을 갖추는데 결정적 영향을 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4년 베이징대 학생 5명이 힘을 합쳐 만든 오포는 창업 초기 공유자전거 사업모델을 대학 캠퍼스에 시범 적용하면서 덩치를 키웠다. 교실 앞 빼곡히 주차된 자전거는 도난당하기 일쑤고, 또 자전거가 너무 많아 수업이 끝나고 자기 자전거를 찾는데도 시간이 한참 걸린다는 불편함이 지금의 공유자전거 사업모델 아이디어가 됐다. 자전거가 짧은 거리를 이동한 후 대부분 주차돼 이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자원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문제의식으로 연결됐다.
공유자전거의 천국이 된 중국은 교통문제 해결에 이를 잘 이용하고 있기도 하다. 자전거마다 GPS가 부착돼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공유자전거를 이용할때마다 자전거의 유동 흐름은 도시 교통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중국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오포 역시 수집된 데이터를 교통 당국에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도시교통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사람이 자전거 한 대를 보유할 경우 하루 자전거 사용시간이 5분인데 반해 공유자전거의 경우 76분으로 효율이 16배나 높다는 점은 한정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공유경제의 기본개념과도 맞물린다. 전세계에 공유경제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한때 자전거 도난 지옥으로 통했던 중국은 전 세계에서 공유자전거 운영 노하우를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공유자전거 천국이 됐다.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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