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항공 빅2 신경전 번진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대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4일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대란' 사태 등 각종 논란에 대해 해명하며 착잡한 표정을 짓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4일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대란' 사태 등 각종 논란에 대해 해명하며 착잡한 표정을 짓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기하영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4일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대란'을 사과하면서 '대한항공이 도왔으면 이번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라는 취지로 언급해 양사 간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박 회장은 전날 기자회견장에서 '기내식 공급사를 대체하는 과정에서 다른 대안이 없었느냐'라는 질문에 "극단적으로 대한항공이 도왔다면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런데 죄송스럽게도 협조를 못 받았다"고 답했다. 현장에서는 박 회장의 발언이 바꿔 말해 대한항공이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아 기내식 대란 사태를 해결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졌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 3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아시아나항공은 새로 계약을 맺은 기내식 납품업체 게이트고메의 생산 공장에 화재가 나 7월1일부터 기내식을 공급받으려던 계획에 차질이 예상되자 대한항공을 포함한 LSG, 샤프도앤코, CSP 등 4군데와 공급 협의를 진행했다. 7월부터 오는 10월까지 3개월 단기로 기내식을 납품할 수 있는지 업체별로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샤프도앤코와 계약을 맺은 것이다.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담당 부서는 대한항공 기내식 생산 설비를 직접 둘러본 뒤 계약을 맺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고 판단해 양사 합의 아래 대한항공을 대상에서 배제했다. 대한항공 기내식 생산 능력은 일일 최대 8만식 정도인데 7~8월 성수기에는 자체 물량을 소화하기에도 벅찬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아시아나항공도 다른 대안을 충분히 찾을 것으로 보고 대한항공과 적극적으로 협상하지 않았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 이 최종 공급자로 선정한 샤프도앤코가 첫날부터 물량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서 대란이 발생한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을 지켜보던 대한항공 측은 지난 3일 오전 11시께와 오후 2시40분께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담당 부서에 먼저 연락했다. 그러면서 동종업계 업체로서 이런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안타까움을 전하고 정확하게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포괄적으로 지원 요청을 해달라는 뜻을 전달했다고 대한항공은 전했다.
이와 관련 아시아나항공은 " 대한항공 의 선의를 마다할 이유가 없기에 도움을 받을 게 있으면 검토해 요청할 생각이었지만 대한항공 측에서 여력이 안 되는데 24시간 야간 작업을 해서라도 앙트레 정도는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관세법상 기내식 공급은 완제품만 가능한데 대한항공이 일부만 지원하겠다는 얘기로 들렸다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에서 연락이 온 당시는 자체적으로 상황을 장악하면서 해결해나가던 때라 지원을 받기에도 타이밍상 맞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의 입장은 전혀 다르다. 대한항공은 "기내식은 생산부터 탑재까지 전 공정을 한 업체가 해야 관세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모르는 게 아닌데 그런 말을 할 이유가 없다"면서 "대한항공은 일부 노선이라도 완제품을 지원하려고 내부 검토를 마친 상태였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이후 아시아나항공 측으로부터 어떠한 응답도 없었는데 박 회장의 언급은 부적절하다는 게 대한항공의 주장이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