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감자밭의 혁신' IoT에서 답을 찾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감자 재배, 관수 필수 10일
IoT관수로 제어 수확 높여
오리온 감자 재배농장 적용
'감자밭의 혁신' IoT에서 답을 찾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미= 황준호 기자] "사물인터넷(IoT)으로 감자를 키웁니다. 원하는 크기와 성분을 드라마틱하게 조절할 수 있지요."
뙤약볕이 내리쬐는 경북 구미시 선산의 1000평 남짓한 노지(맨땅)에 조성된 감자 농장. 채한별 스마프 대표이사와 함께 감자 줄기를 관찰해봤다. 겉으로 보기엔 여느 감자밭과 다를 바 없는 이 곳엔 최첨단 비밀이 숨겨져있다. SK텔레콤이 구축한 IoT 네트워크 '로라(LoRa)'와 IoT 플랫폼 '씽플러그(Thingplug)'가 그것이다. 스타트업 스마프는 여기에 자체 개발한 관수(灌水) 솔루션을 적용했다. 로라망이 연결된 관수 밸브를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채 대표는 두둑 안으로 연결된 관을 바깥으로 끄집어냈다. 관에서는 물방울들이 스며 나왔다. 그는 "감자칩을 만들 수 있는 일정 크기의 감자를 만들기 위해 밭에 균일하게 수분을 공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른바 '디자인 감자'를 위한 장치다. 이 곳은 감자밭은 '포카칩'을 생산하는 오리온의 감자밭이다. 오리온은 직경 5~6cm 크기에 전분 함량 30~40% 사이의 감자만을 납품 받는다. 채 대표는 "봄 감자는 3~4개월 간 재배 후 수확한다. 이 기간 중 물이 필요한 기간은 10일도 채 되지 않는다"라며 "물의 양을 정밀하게 관리하면 원하는 수확물을 드라마틱하게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감자밭의 혁신' IoT에서 답을 찾다 원본보기 아이콘


감자는 성장에 있어 물과 비료 외 큰 변수가 없는 작물이다. 특히 싹이 나오는 출현기 그리고 뿌리가 굵어지는 '괴경비대기'에 물을 잘 공급하면 원하는 품질의 감자를 재배할 수 있다. 학계에서는 정밀 관수시 최대 2.5배까지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고 본다.

IoT 관수시스템은 설치와 조작도 쉽다. 스마트폰에 일정과 수량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물을 대준다. 채 대표는 "로라망을 기반으로 해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다는 게 장점"라며 "스마트폰 앱에 관수 밸브의 QR코드만 입력하면 바로 물을 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수 작업은 인력과 시간ㆍ자금이 모두 많이 드는 작업인데 IoT 관수시스템 하나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별도 인터넷을 설치하거나 전원을 따서 관수시설에 연결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없다는 점에서 일반 농민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게 채 대표 설명이다.

수확은 다음 달로 예정돼 있다. 수확물이 목표대로 나오면 채 대표의 실험은 성공하게 된다. 오리온은 채 대표의 성과에 따라 중국 신장지구 내 대단위 감자 농장에 스마프 제품을 들여놓을지 결정한다. 채 대표는 "오리온과 협의도 진행하겠지만, 우리나라보다 감자 재배 환경이 더욱 척박한 일본으로 진출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 대표의 장기 목표는 관수 빅데이터 구축이다. IoT 관수시스템으로 얻은 정보를 머신러닝으로 분석ㆍ저장해 다른 감자 재배에 활용하는 게 다음 사업 모델이다. 그는 " SK텔레콤 을 통해 IoT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오리온 재배 농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SK텔레콤과 협업해 농업에 디지털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미=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