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은 왜 3년째 싸우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신 시장 입점에 반대하는 상인들이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등과 함께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김민영 기자

1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신 시장 입점에 반대하는 상인들이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등과 함께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김민영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새로 지어진 노량진수산시장 입점을 거부하는 상인들이 3년째 시간만 나면 일손을 놓고 ‘팔뚝질’을 하고 있다. 수협중앙회와 노량진 ‘구 시장’ 철거를 놓고 지루한 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노량진수산시장이 신 시장과 구 시장으로 쪼개진 건 3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신 시장 건물은 2015년 10월 완공됐다. 이듬해인 2016년 3월 정식 개장을 했으나 구 시장에서 계속 장사를 하겠다는 상인 300명이 3년째 입점을 거부하고 있다. 나머지 상인들은 신 시장에 입점해 영업하고 있다.
처음엔 신 시장 장사 구역(4.95㎡)과 임대료 문제로 갈등을 벌였다. 이제는 구 시장에서 장사 계속하겠다는 상인 측과 안 된다는 수협 측이 평행선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법적으론 수협의 주장이 문제가 될 게 없다. 수산시장 땅과 건물 등 재산권이 수협에 있고, 이미 신 시장을 지을 때부터 상인들의 이전이 약속됐던 부분이기 때문이다.

지난 4월12일엔 수협 측이 구 시장을 강체철거(명도집행)를 할 계획이었으나 실행하지 않았다. 상인들과의 충돌을 우려해서다.
위기감을 느낀 구 시장 상인 측은 최근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측에 연대를 요청, 이 단체에 가입했다. 외부 단체와 연대를 통해 세를 불린 뒤 수협과 맞서겠다는 전략이다.

구 시장 측 윤헌주 비상대책총연합회 위원장(48)은 “6·13지방선거 후 확고하게 시장을 사수하는 의지를 보이고 수협의 명도집행 계획을 막기 위해 연대하게 됐다”고 말했다. 갈등이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는 모양새다.

구 시장 상인들은 구 시장 부지 중 일부를 존치구역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존치구역에서 계속 장사를 하게 해 달라는 것이다.

수협은 구 시장 완전 철거 후 주상복합건물을 건립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 시장 일부 존치 계획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홍보관 등을 통해 수산시장의 역사를 기록해 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는 수협과 상인들이 풀 문제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가 지난해 5차례 중재에 나섰으나 성과 없이 끝났다.

12일 오전 10시께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구 시장 존치를 바라는 상인들이 노점상연합과 투쟁 선포식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시와 수협은 상인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외쳤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