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종길의 영화읽기]이스라엘의 '번개작전'은 과연 정당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화 '엔테베 작전'

[이종길의 영화읽기]이스라엘의 '번개작전'은 과연 정당했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독일 혁명세포' 소속의 윌프리드 보제, 가브리엘레 티데만 등 테러 분자 네 명은 1976년 6월 그리스 아테네에 기착한 파리행 '에어 프랑스' 항공기에 탑승했다. 승객 247명과 승무원 열두 명을 위협하고 비행기를 남쪽으로 운전하라고 명령했다. 우간다 엔테베에 도착한 인질들은 우간다 군인들이 지키는 공항 빌딩에 갇혔다. 납치범들은 이스라엘에 수감된 마흔 명 등 수감자 쉰세 명을 석방하지 않으면 인질들을 모두 죽이겠다고 선언했다. 팔레스타인을 지지한 이디 아민 우간다 대통령의 도움으로 가능했던 협박. 이스라엘 정부는 테러 분자들과 협상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고수했다. "죄수들을 석방하기 위한 협상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시몬 페레스 국방장관을 중심으로 구출 계획을 짰다. 이른바 '번개 작전(Project Thunderbolt)'이다.
테러리스트에 대응하는 군사적 조치로 번개 작전만큼 지지를 받은 경우는 없다. 영국의 역사가 스티븐 파리시언은 '암살의 역사'에 "정치적으로 이츠하크 라빈 총리에게 큰 도움이 됐다"면서 "테러리스트에 대항하는 인질구출 작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고 썼다. 납치범들은 이스라엘의 협상 소식을 전달받고 이틀간 148명을 풀어줬다. 승무원들을 제외하고 남은 인질은 모두 이스라엘 시민이었다. 이스라엘 내각의 승인을 받은 특공대는 아민 대통령의 자동차 행렬로 가장하고 건물 본관으로 향했다. 차에서 뛰어내려 엎드리라고 소리친 뒤 납치범 전원을 사살했다. 이 과정에서 인질 네 명이 죽었으나 103명이 무사히 귀국했다.

[이종길의 영화읽기]이스라엘의 '번개작전'은 과연 정당했나 원본보기 아이콘


이 사건은 커크 더글러스가 주연한 '엔테베의 승리(1976년)', 찰스 브론슨이 주연한 '엔테베 습격(1977년)' 등 많은 영화에서 다뤄졌다. 모두 이스라엘의 결단을 지지하는 내용이다. 7일 개봉한 호세 파딜라 감독의 '엔테베 작전'은 조금 다르다. 납치범들의 인간적인 면모와 라빈 총리(라이어 애쉬케나지)의 고뇌를 두루 조명한다. 예를 들면 라빈과 시몬 페레스 국방장관(에디 마산)의 대화. "첫 수송기가 발각당해 공격을 당하면 인질들은 모두 끝장이야. 만약 실패하면 국가 전체에 재앙이 될 거야. 물론 내각의 뜻을 따르겠지만." "당신이 곧 내각입니다."
영화는 번개 작전이 도덕적으로 옳은지를 묻는다. 이스라엘의 무력은 정당했을까. 답은 특공대원들이 우간다 군인들과 인질들의 권리를 침해했는지 여부에 달렸다. 사건이 종결된 다음 열린 유엔 토론에서 차임 헤르조그 이스라엘 대사는 우간다와 납치범들의 관계를 입증할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보제가 우간다에 도착해 "이제 우리는 안전하다"라고 한 말과 테러 증원부대가 벤츠를 타고 엔테베에 도착한 것이 전부였다. 국제법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우간다 급습은 불법적인 공격이다. 보제와 아민 대통령의 사전 공모를 확신할 수 없는 한, 우간다 약 쉰 명의 죽음을 동정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구출작전은 인질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행위였다. 영화에서 라빈 총리도 말한다. "인질 스물다섯 명이 사망한 말롯 테러를 재앙이라고 했지. 이번에는 그 이하면 성공이지 않을까." 이스라엘 특공대가 급습한 말롯의 학교에는 어린이 100여 명이 인질로 잡혀 있었다.

[이종길의 영화읽기]이스라엘의 '번개작전'은 과연 정당했나 원본보기 아이콘


번개 작전은 말롯 테러보다 더 큰 물리적 장벽에 부딪혔다. 이스라엘 정부는 인질 가운데 서른 명이 죽고 우간다 군인 중에서도 그만한 사상자가 나올 것으로 예측했다. 100명을 구하기 위해 예순 명이 목숨을 잃는 작전은 허용할 만한 일일까. 결정은 이스라엘 정부가 예상하는 최대 사상자 수에 근거해서 내려져야 했고, 또한 평가받아야 한다. 모든 인질범이 고국으로 안전하게 귀국했다면, 그리고 이스라엘 특공대가 급습을 하지 않았더라도 인질들의 희생을 확실히 예상할 수 있었다면 작전은 도덕적으로 정당하며 성공일 수 있다. 번개 작전의 결과가 예상보다 좋았을지라도 인질 네 명이 죽었으므로 완전한 성공은 아니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