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0%대 수수료' 결제기술 한자리에…홍종학 "소상공인페이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권해원 페이콕 대표(맨 왼쪽)가 7일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열린 '소상공인 간편결제 피칭대회'에서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 '페이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권해원 페이콕 대표(맨 왼쪽)가 7일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열린 '소상공인 간편결제 피칭대회'에서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 '페이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 주식회사 페이콕이 선보인 간편결제 기술은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QR코드, 바코드 결제뿐 아니라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카드정보영상 자동인식 기술을 활용해 카드단말기 등이 필요 없다.
# 주식회사 드림니다에서 개발한 더드림페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의 화폐나 카드처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간편결제 서비스다. 모바일에서 결제 후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간편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한국은 물론 미국과 일본 버전으로도 서비스된다.

결제수수료 '0%대 실현'을 위한 혁신적 간편결제 우수기술ㆍ서비스 제품들이 7일 한자리에 선보였다.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앱투앱, 블록체인 등 모바일 기반 간편결제 우수기술들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결제수수료 걱정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오전 서울 역삼동 소재 팁스타운에서 개최된 '소상공인 간편결제 피칭대회'에는 우리나라 간편결제기술을 선도하거나 신기술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스타트업 등 20여개 기업들이 참여했다. 기업들을 포함해 소상공인의 대표적인 애로사항으로 꼽히고 있는 결제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한 혁신기술을 지원하려는 정부와 벤처투자회사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피칭대회에 참석해 "신용카드 수수료를 깎아주는 정도가 아니라 혁신적인 결제수단을 접목해 소상공인들의 결제수수료 걱정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피칭대회를 통해 발굴된 혁신적인 기술을 접목, 관계부처와 협의해 소상공인 전용 결제 시스템(가칭 소상공인페이)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에서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해 7월 카드수수료를 인하했다. 하지만 소상공인 현장에서는 신용카드 수수료가 여전히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추가 인하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상공인 간편결제 피칭대회'에 참가한 업체 부스 모습.

'소상공인 간편결제 피칭대회'에 참가한 업체 부스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행사는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간편결제 시스템, 블록체인, 보안관련 우수기술 보유 업체들 간 정보공유의 장으로 마련했다. 참여업체들은 QR코드, NFC, 블록체인, 음파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밴(VAN)사나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를 거치지 않음으로써 수수료를 혁신적으로 낮출 수 있는 결제시스템을 발표하고 전시했다. 최저 결제수수료율 적용, 소비자 편의성 등에 중점을 뒀다.

중기부 관계자는 "핀테크 전문가와 벤처투자사 등이 최신 간편결제 기술을 점검하고 혁신적인 기술에 대한 투자 상담도 이뤄졌다"며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음성인식 방식 등 발표기술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고 카드에 익숙한 소비자들의 편의성과 낮은 수수료 적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