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IOT 기반 무단투기 육성 경고방송시스템'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습 무단투기지역 14곳, 실시간 모니터링 해 원격 감시 시범 가동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이곳에 쓰레기를 버리시면 안됩니다”

여느 무단투기 지역의 자동 음성 경고 방송과는 달리 구 관제센터서 무단쓰레기를 버리는 장면을 목격하면 즉시 생생한 육성의 경고방송이 나온다.
서초구는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해 상습 무단투기 장소 14곳에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쓰레기 무단투기 실시간 육성 경고방송 시스템(사진)’을 시범운영 한다.

이번에 구가 도입한 ‘IOT 기반 무단투기 감시시스템’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구 관제센터에서 무단투기자에게 육성으로 경고방송을 하는 것이다.
서초구 'IOT 기반 무단투기 육성 경고방송시스템' 도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시스템은 무단 투기자 접근시 보안등에 설치된 카메라와 인체 감지센서에서 구관제센터 모니터로 전송되면 빨간불이 들어온다. 담당직원은 무단투기 사람에게 바로 ‘이곳에 쓰레기를 버리시면 안됩니다.’라는 경고 방송을 한다.
‘무단투기 감시시스템’은 고화질(200만 화소)의 지능형 CCTV를 설치해 무단투기 유무를 감시, 주민 소음을 최소화하고 무단투기자만 경고방송이 들리는 초지향성 스피커도 장착돼 있다. 또 설치지역이 더 이상 무단투기를 하지 않아 성과가 나타나면 다른 투기지역으로 이동 설치할 수 있어 예산절감 효과도 있다.

특히 야간에는 인체 감지센서를 통한 자동 경고 방송 및 녹화가 이루어져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지 않게 했다. 또 ‘쓰레기 무단투기금지’ 라는 형광글씨가 바닥에 비추는 로고라이트를 상시 가동한다. 이는 범죄 예방 환경설계인 셉테드(CPTED) 효과도 있다는 게 구 관계자의 설명이다.

최형순 구청소행정과장은 “앞으로도 골목길 주변 환경개선 등 도시미관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 며 “‘클린도서 서초’를 만들기 위해 성숙한 시민의식이 요구돼 진다”고 말했다.
서초구 'IOT 기반 무단투기 육성 경고방송시스템' 도입 원본보기 아이콘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