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영, "다음 목표는 3D 뇌수술 로봇"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에 있는 고영 연구·개발(R&D)센터.(사진제공=고영)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에 있는 고영 연구·개발(R&D)센터.(사진제공=고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매출액 2000억원짜리 중소기업이 똑같은 기술과 제품으로 경쟁에서 살아남기는 어렵다.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최초에 집착하는 것이 고영이다."
지난 10일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 연구개발(R&D) 센터에서 만난 박현수 고영테크놀러지 경영기획팀장은 회사의 정체성을 이 같이 설명했다.
고영 은 2002년에 설립한 3차원(3D) 공정 검사장비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액 2034억원, 영업이익 437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인력 521명 중 절반이 넘는 288명이 R&D 인력이다.

고영의 3D 공정 검사장비는 납도포검사기(SPI)와 자동광학검사장비(AOI) 등 전자제품 조립 라인에 주로 쓰인다. SPI와 AOI 등에 3D 기술을 세계 최초로 도입했는데 관계사 2100여 곳으로부터 인정받고 있다고 박 팀장은 전했다.

박 팀장은 "경쟁사가 쓰고 있는 2D 장비는 단순히 이미지를 통해 생산라인의 공정을 살펴본다면 고영의 3D 설비는 전자기기 부품을 수치화시켜 부품 장착 여부를 검사한다"고 설명했다.
3D 장비로 불량품이 검출되면 직원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웹페이지 등을 통해 측정값과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자체 개발한 'K스마트솔루션'을 통해 이 같은 무인화 공정을 구현하고 있다고 박 팀장은 전했다.

3D 장비 제작 기술을 인정받은 고영은 지난해 6월 국내 최초로 로보글로벌의 '로보틱스 자동화 인덱스(ROBO ETF)' 지수에 편입됐다. 이 지수는 로보틱스와 산업자동화 부문 관련 15개국 13개 업종 1000여개 기업군 중 뽑힌 80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박현수 고영테크놀러지 경영기획팀장이 회사 비전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문채석 기자)

박현수 고영테크놀러지 경영기획팀장이 회사 비전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문채석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회사 철학을 "안정보다 고성장"이라고 설명한 고영의 다음 시선은 3D 뇌수술 로봇을 향해 있다. 3D 뇌수술 로봇이 환자의 혈관과 신경을 피해가며 수술을 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의사가 환자 머리에 상자를 씌워 눈금을 살펴 가며 뇌 수술을 해왔다고 한다.

박 팀장은 "3D 뇌수술 로봇의 경우 당장 기업실적으로 잡히기 어려운 사업이지만 고영은 5~10년된 검증된 기술만 채택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해 온 기업"이라며 "고영은 태생이 반도체 검사장비 기업인 만큼 정밀도 만큼은 다른 기업에 밀리지 않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