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싱가포르 가는 ‘하늘의 백악관’ 에어포스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중급유 받으면 1주 이상 비행가능…대공미사일 회피 기능 및 전자기파 공격 방어 장비 탑재

미국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사진=백악관).

미국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사진=백악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다음달 12일 '중립지대'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용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평양에서 싱가포르까지 약 4830㎞ 떨어져 있다며 북한으로서는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 당도하기까지 '완전히 새로운 규모의 도전'이 될 것이라고 10일 전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이 지난 7~8일 중국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 방문 때 이용한 전용기는 '참매 1호'다. 참매 1호는 옛 소련 시절 제작된 '일류신(IL)-62M'을 개조한 것이다.

1995년 단종된 참매 1호의 노후화가 심각해 중간기착으로 정비와 재급유를 받지 않으면 싱가포르까지 한 번에 날아가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기 '에어포스원(Air Force One)'을 타고 수월하게 싱가포르에 도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 대통령 전용기의 명칭은 'VC-25A'다. 대통령이 탑승했을 때 부여되는 항공교신용 호출 부호(call sign)가 바로 '에어포스원'이다.

에어포스원은 '공군 1호기'로 불리기도 한다. 미 대통령의 전용 헬기는 '마린원'으로 불린다.

지난 3월 27일 미 백악관은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으로부터 에어포스원 2대를 39억달러(약 4조1800억원)에 구매하기로 합의했다. 이번에 합의된 비용 39억달러는 항공기 운용 프로그램 개선, 항공기 계류장 건설 비용까지 포함된 것이다.

에어포스원 구조(사진=백악관).

에어포스원 구조(사진=백악관).

원본보기 아이콘


현 에어포스원은 1990년부터 사용해온 것으로 연한이 다하고 있다. 에어포스원 운용 주체인 미 공군은 새 전용기 도입이 대통령의 이동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역대 미 대통령 가운데 전용기를 처음 탄 인물은 프랭클린 루스벨트(1933~1945년 재임)다. 루스벨트 대통령은 1943년 수륙양용 항공기 '보잉 클리퍼 314'를 이용했다. 그는 '세이크리드 카우(Sacred Cow)'라는 이름의 '더글러스 V-54C'도 전용기로 사용했다.

루스벨트의 후임자인 해리 트루먼 대통령(1945~1953년 재임)은 '인디펜던스'를 전용기로 이용했다. 인디펜던스라는 이름은 고향인 미주리주 인디펜던스에서 따온 것이다.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1953~1961년 재임) 시절인 1959년까지 프로펠러 비행기가 대통령 전용기로 쓰였다.

에어포스원이라는 호출 부호는 아이젠하워 대통령 시절 처음 쓰기 시작한 것이다.

제트기가 대통령 전용기로 처음 등장한 것은 1959년이다. '보잉 707'을 바탕을 만든 'VC-137A'가 1962년까지 에어포스원으로 사용됐다. 이어 1962∼1990년에는 보잉 VC-137C가, 1990년부터 지금까지 보잉 747 기종을 개조한 'VC-25A'가 에어포스원으로 운용되고 있다.

현재 운용 중인 에어포스원을 이용한 대통령은 조지 H. W. 부시(1989~1993년 재임), 빌 클린턴(1993~2001년 재임), 조지 W. 부시(2001~2009년 재임), 버락 오바마(2009~2017년 재임), 그리고 현재의 트럼프다.

에어포스원 내 대통령 집무실(사진=백악관).

에어포스원 내 대통령 집무실(사진=백악관).

원본보기 아이콘


에어포스원은 '하늘의 백악관', '하늘의 요새'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사용 중인 에어포스원은 보잉 747-200B 기종을 개조한 것으로 백악관 집무실처럼 암호화 통신과 화상회의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게다가 인터넷 연결 시스템과 85개 전화 회선까지 지원한다.

에어포스원은 재급유 없이 1만2000여㎞를 비행할 수 있다. 주일미군 기지 등 지구 곳곳에 광범위하게 배치된 공군 공중급유기로부터 지원 받으면 비상시 1주 이상 비행할 수 있다.

에어포스원은 공중에서 지상으로 교신하는 위성통신 장비뿐 아니라 다양한 주파수로 세계 여러 나라와 통신할 수 있다. 여기에 대공미사일 회피 기능과 핵폭탄 폭발시 발생하는 전자기파(EMP) 공격 방어 장비도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포스원은 미 대통령이 세계 어디서든 국정을 총괄하고 군통수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늘의 요새이자 집무실'인 셈이다. 2001년 9ㆍ11 테러 당시 부시 대통령은 에어포스원으로 대피한 뒤 하늘에서 지상 상황을 지휘했다.

지난해 11월 8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공항에 도착한 ‘에어포스원’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가 내리고 있다(사진=블룸버그뉴스).

지난해 11월 8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공항에 도착한 ‘에어포스원’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가 내리고 있다(사진=블룸버그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백악관이 새로 구매할 대통령 전용기는 '보잉 747-8'을 기본으로 삼은 것이다. 새 공군 1호기는 현 기종보다 길이가 길고 힘이 훨씬 좋다. 게다가 더 멀리, 더 빨리 날 수 있는데다 탄소배출량은 전 기종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 에어포스원인 'VC-25B'는 오는 2024년 인도될 예정이다. 그러나 일간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2021년까지 인도 받기를 원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대로 2021년까지 인도되고 그가 2020년 재선에 성공할 경우 그는 새 에어포스원에 타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미 공군의 전용기 성능 검사에만 보통 3년이 걸린다. 따라서 2021년까지 인도가 완료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새 에어포스원은 30년간 사용될 예정이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