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창업하는 데 평균 1억2000만원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창업 비용이 줄어든 것은 소자본ㆍ소형 점포에 창업 가능한 신규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평균 비용이 감소한 덕이다. 실제로 최근 2년간 론칭한 '라떼떼커피', '빌리엔젤', '카페 르호', 'GGUL'S COFFE', '아름다운커피 유니온' 등의 브랜드는 3000만원 미만의 비용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
창업비용을 세분화해보면 '인테리어 등 기타비용'이 1억546만8000원(86.6%)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가입비' 826만1000원(6.8%), '보증금' 497만5000원(4%), '교육비' 308만3000원(2.5%) 등의 순으로 비용 부담이 컸다.
이상혁 상가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업종ㆍ브랜드별 창업비용이 천차만별이어서 창업 전 사업예산과 점포규모 등에 맞춰 최적의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돈 허투루 쓰고 싶지 않아요"…요즘 다시 뜬다는 '이 카드'[주머니톡]](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93/2024011215422528113_1705041745.jp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