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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앱 시장규모 9조원…2022년 세계 4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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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규모는 170조원
중국·미국·일본·한국·독일 순
앱 다운로드 수 연간 2600억건
기기 1대당 약 3만원 지출 전망

한국 앱 시장규모 9조원…2022년 세계 4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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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모바일 앱 시장 규모가 1565억달러(약 17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시장은 연간 8조5000억원 가량을 앱에 지출하며 앱 소비 기준 세계 4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디바이스 1대당 평균 앱 지출은 26달러(2만8000원)로 오른다. 앱 중에서도 게임 앱의 강세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관측됐다.

9일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 앱애니는 2017년에서 2022년까지 모바일 앱 경제의 발전상을 예측한 '2017-2022 앱 경제 전망' 보고서를 내고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전세계 앱 시장이 확장을 거듭해 2022년에는 2017년 817억 달러에서 92% 증가한 1565억 달러 규모를 달성하고, 전세계 앱 다운로드 수는 2017년 1781억 건에서 2022년에는 45% 증가한 2582억 건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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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애니는 2022년 소비자 앱 지출 상위 5개국에 중국, 미국, 일본, 한국, 독일이 이름을 올리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이 전세계 소비자 지출에서 약 40%(624억 달러)를 차지해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며 전세계 소비자 지출의 약 66.6%가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에서 발생하게 될 것으로 분석했다.

앱애니는 새로운 앱 시장 성숙도 모델을 제시하며 각 단계를 실험단계(Experimentation), 수용단계(Adoption) 및 성숙단계(Maturation)로 정의했다. 앱애니는 성숙단계에 들어서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로 한국, 일본, 미국 및 중국의 1선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를 들었다. 이와 함께 서유럽 국가, 대만, 멕시코, 싱가포르 등을 수용단계로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태국 등 초기 단계의 신흥시장을 실험단계로 구분했다.

디바이스 1대당 전세계 평균 소비 지출은 2017년 20.94 달러에서 약 23% 증가해, 2022년에는 25.65달러(2만8000원)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함께 앱애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의 설치 기반 대수를 지난해 말 39억 대 에서 2022년에는 약 56% 증가해 61억 대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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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애니는 모바일 게임 카테고리의 특성상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블록버스터 게임 앱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는 것을 반영해 현재 나타나고 있는 게임 카테고리의 영향력이 2022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2017년 모바일 앱 시장에서 게임 카테고리는 다운로드의 35%, 소비자 지출의 8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다운로드 점유율 34%, 소비자 지출 74%를 유지할 것으로 추산했다.

게임을 제외한 앱의 소비자지출은 게임 카테고리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2년까지 음악, 동영상, 데이트 및 그 외 카테고리의 소비자지출이 27% 이상 성장하며 430억 달러(46조397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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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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