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KT는 새로운 회계기준 적용과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조정에 따른 영향으로 올 1분기 영업이익이 4.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회계기준으로는 매출 5조8379억원, 영업이익 4351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4.0%, 4.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는 무선과 유선사업의 매출 감소가 돋보였다. 무선 매출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및 선택 증가, 취약계층 요금감면 등 부정적 요인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했다. 유선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3.3% 줄었다.
인터넷사업 매출은 2015년 2분기 이후 11분기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전년 동기 대비 4.1% 성장한 516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기가인터넷이 올해 1분기 간 30만명 가량 순증하며,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KT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49%에 해당하는 42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미디어·콘텐츠 매출은 IPTV 우량 가입자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8.1% 늘어난 5617억원을 기록했다. 별도기준 IPTV 매출은 3231억원으로 전년 대비 15.4% 증가했다.
금융 매출은 중국 은련카드 매입액 감소에 따라 BC카드 매출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한 8327억원을 나타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및 보안사업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한 5370억원을 올렸다. BC카드, 스카이라이프 등 그룹사는 영업이익에 900억원 이상 기여했다.
KT 윤경근 CFO는 "통신비 인하 정책에 의해 매출이 줄어드는 가운데 무선 등 핵심사업에서 가입자 확대와 비용 효율화를 통해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핵심사업에서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와 함께 혁신기술 기반 서비스와 플랫폼사업 분야에서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다져 5G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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