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공지능 챗봇 '로사', 월드 리테일어워즈서 최우수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존 패션 상품군에서 지난 3월 식품·리빙 상품군도 응대
향후 롯데 계열사에도 적용 기대
인공지능 챗봇 '로사', 월드 리테일어워즈서 최우수상 수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롯데백화점이 작년 12월 선보였던 인공지능 챗봇 ‘로사(LOSA)’가 지난 19일 영국 에센셜 그룹이 주관하는 ‘월드 리테일어워즈’에서 고객 경험 혁신 부문 최우수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월드 리테일어워즈’는 2007년부터 매년 1500여개 이상의 소매업이 참여해 전세계 우수한 소매유통기업을 선정하는 글로벌 유통 시상식이다. 시상 주제는 ‘점포 디자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고객 경험 혁신’ 등 총 12개 분야이다.

이 중 롯데백화점 ‘로사’가 수상한 ‘고객 경험 혁신’ 부문은 최근 소매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혁신을 통한 고객 경험의 개선을 주요 평가 기준으로 보았다. 후보 선정부터 최종 심사까지 총 11개의 글로벌 기업들이 경합을 벌여서 ‘로사’가 최종 1등을 차지했다.

이번에 수상한 인공지능 챗봇 ‘로사’는 모바일을 통해 고객과 음성 대화 및 채팅이 가능하며, 롯데백화점 온라인몰인 ‘엘롯데’에서 취급하는 상품을 고객의 구매정보, 행동정보, 관심정보, 선호정보 등을 수집해 고객의 성향에 맞춰 추천하는 서비스이다.
기존에 유통업계에서 선보였던 채팅봇들은 고객의 구매 기준 및 검색한 상품의 최신순으로 상품을 소개하는 것이었다면, ‘로사’는 AI ‘딥러닝 추천 엔진’을 사용해 고객의 특징을 분석하고 ‘머신러닝’ 시스템을 통해 고객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한다.

최근 ‘로사’는 기존 패션 상품군에 대해서만 응대가 가능했었지만, 지난 3월 말부터 리빙과 식품 상품군까지 기능을 확대했으며, 향후에는 롯데 계열사의 다른 오프라인 매장 및 온라인몰에서도 확대하여 적용할 예정이다.

김명구 롯데백화점 디지털사업부문장은 “기존 유통업계가 선보인 챗봇이 검색엔진을 단순히 챗봇 형태로 씌어놓았다면, ‘로사’는 비즈니스 기술적인 부분을 살려 개인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앞으로도 ‘로사’에 관한 더 많은 기능을 개발해 고객들이 좀 더 편한 쇼핑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국내이슈

  •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해외이슈

  •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