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 업무 분야별 반복적인 감사지적사례를 검색할 수 있어
감사사례 검색 시스템은 감사지적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감사 적발을 사전에 예방하고 행정 투명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시스템은 나열된 개별 사례를 선택하면 관계법령 및 실제 지적사례 원문을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감사지적사례가 분야별, 항목별 건별 3단계로 자동 집계되며 구체적인 법령, 사례 등 조건에 따른 검색 기능도 있다.
구는 시스템에 누적된 데이터를 각종 통계자료로 만들고 업무지침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구민의 신뢰를 얻기 위한 ‘청렴강북’ 구현은 사후적인 감시보다 감사사례 검색시스템과 같은 사례공유를 통한 청렴 문화 조성이 훨씬 효과적”이라며 “감사사례 검색시스템 외에도 청렴 교육 등 다양한 청렴 정책을 이어가며 신뢰받는 구정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지난 5일과 6일 신규직원과 전입직원 130명을 대상으로 ‘공무원 행동강령 및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서는 공직자로서 공정한 직무수행과 품위 유지, 특히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등이 다뤄졌다.
또 조직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패행위 차단을 위해 익명으로 공직비리를 신고할 수 있는 ‘레드휘슬’과 ‘핫라인’ 제도를 비롯해 ‘감사사례검색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수능 1개 틀려야 서울대 의대 갈 수 있다…세화고...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