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 때도 댓글여론 한순간에 휙휙, 여러번 목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야권 SNS 담당자가 본 당시 여론조작 정황
"文대통령에 우호적 댓글 오래 머물고 불리한 검색어 사라져"
"대선 때도 댓글여론 한순간에 휙휙, 여러번 목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정상적인 여론이라면 기사에 여러 성향의 댓글이 달리고 티격태격하면서 의견이 정리돼야죠. 그런데 30분도 안되어서 정반대의 댓글들이 한꺼번에 올라오고 결국 댓글 창들을 지배해요. 그때부터 이상하게 생각했어요."

지난해 대통령선거에서 대선 후보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관리한 한 야당 관계자는 선거 당시 분위기를 이같이 전했다. 그는 "30~40분 사이에 댓글 여론이 한순간에 바뀌는 일을 여러번 목격했다"며 "실시간 검색어에도 문재인 대통령(당시 대선 후보)에 유리한 검색어는 오랫동안 머물렀고 불리한 검색어는 점점 사라지는 현상이 목격됐다"고 말했다.
A씨는 이를 일종의 '작업'이 들어간 것이라고 판단했다. 온라인상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우호적인 댓글을 달고 추천하거나 실시간 검색을 독려하는 소위 '좌표찍기'가 행해졌다는 것이다. 그는 "추적해본적이 있다. 특정 트위터 계정에서 '좌표'를 찍어주면 삽시간에 문팬이나, 오픈카톡방, 카페, 커뮤니티로 좌표 지령이 퍼졌고 실시간 검색 상위에 올랐다"고 기억했다.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장인'이 갑자기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온 것이 대표적이라며 지난해 이를 공개적으로 지적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당시 선거후에도 '좌표찍기'가 계속 됐다고 밝혔다. 그 중 하나는 지난해 6월 문 대통령이 '올해 안으로 북한과의 대화를 희망한다'는 기사다. 초기 대화론을 비판하는 댓글이 주를 이뤘지만 곧바로 호감순이 낮은 다른 댓글들이 이를 밀어냈고 10분도 지나지 않아 전임 정권을 비난하는 댓글들이 상단에 등록됐다.

A씨는 '드루킹' 김모씨가 운영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도 좌표찍기를 주도한 조직 중 하나일 것이라 보고 있다. 다만 대선 당시엔 드루킹의 존재를 몰랐다고 밝혔다. 그는 "자세하게는 몰랐다. 워낙 많은 조직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더불어민주당도 다 정리를 못하고 있을거다. 다른 당이랑 다르게 계파가 여러 갈래로 나뉘어 의원 한명 한명 온라인 조직이 있으니까 서로가 서로의 존재를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좌표찍기' 역시 일종의 여론왜곡, 조작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그는 "마치 자신들의 생각이 일반적인 생각인양 여론을 만들어 혼란스러워하는 독자들을 흔드는 것 아닌가"라며 "과거에 보면 2명이서 실시간 검색어를 조작하다가 구속된 사례도 있었다. 단 2명이 온라인 세계의 여론을 좌지우지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정상적인 실시간 검색어와 아닌 검색어를 판단하는 것은 간단하다"며 "네이버 검색어 통계분석을 보면 우상향하는 그래프가 아닌 직사각형처럼 쫙 올라갔다가 잠깐 빠졌다가, 다시 올라가는 모양은 누군가가 작업을 지시해서 실시간 검색어로 올렸거나 기계같은걸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자발적이었다면 법적 처벌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A씨 역시 당시 법적 고발을 검토했지만 결국 포기했다. 그는 "자발적이었다면 이런 단체 행동으로 여론을 왜곡했다고 하더라도 불법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황상 당시 민주당과의 연결고리가 있다고 판단했지만 결정적 증거가 없었기 때문에 고발까진 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오히려 허위사실이나 명예훼손으로 역소송을 당할 수도 있다는 우려때문이다.

그는 "당시 선거관리위원회나 네이버에 계속 항의는 했었지만 별 문제가 없다, 법적으로도 이상이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드루킹도 대통령 사조직이나 외곽조직으로 확인되려면 돈거래가 있었거나 자금지원이 없었더라도 임명장을 받았다던지 민주당하고의 확실한 연결고리가 확인돼야 한다"며 "사조직, 외곽조직으로 판단되면 당사 외 다른 장소에서 선거활동을 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위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