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하고 R&D 비용을 공시한 211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R&D 비용은 45조2873억 원으로 매출액 1630조5452억 원의 2.78%를 차지했다. R&D 비용은 전년 대비 13.1%(5조2288억 원)가 늘었고, 매출액 대비 비율도 2.80%로 0.14%포인트 상승했다.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 비율은 포털 및 게임 서비스업체, 제약사들이 상위에 올랐다.특히 네이버는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 비율이 24.16%로 국내 500대 기업 중 유일하게 20%를 넘은 것은 물론, 세계 최고의 대기업들보다도 높았다.
미국의 시가총액 상위 기업 중 R&D 비용을 공시한 10개 기업의 경우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 비율이 유일하게 20%를 넘은 인텔(20.87%)도 네이버에는 미치지 못했다. 페이스북(19.1%), 노바티스(18.3%), 알파벳(구글, 15.0%), 화이자(14.6%), 마이크론테크놀로지(14.5%), 애플(5.1%), 도요타(3.8%) 등은 격차가 더 컸다.
매출액 대비 R&D 비율이 0.1%에도 미치지 못하는 곳도 21개사나 됐다. 팜스코와 팜스토리, 포스코대우는 0.01%였고, 코오롱글로벌·현대엔지니어링·고려아연 0.02%, SK인천석유화학·동일방직 0.03%, 현대오일뱅크·GS리테일 0.04%, 남해화학 0.05%, 동부제철 0.06%, 현대그린푸드·금호산업·대창·아주산업 0.07%, S-Oil·현대산업개발·삼성엔지니어링·삼천리 0.08%, SK네트웍스 0.09% 등이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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