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나항공 '전기차 배터리' 운송 재개…2011년 화물기추락 이후 처음(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아시아나항공 이 2011년 화물기 추락사고 이후 처음으로 전기차 리튬이온배터리에 대한 운송을 재개한다.

4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3일 오전 8시30분 인천공항 출발 러시아 모스크바·오스트리아 빈 경유 독일 프랑크푸르트행 OZ795편(B747)을 시작으로 오는 6월까지 총 3개월간 전기차 리튬이온배터리를 운송한다. 첫 화주는 삼성SDI , LG화학 이며, 인천발 유럽행 노선만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이 리튬이온배터리의 화물 운송을 재개한 것은 지난 2011년 7월 화물기 추락사고 이후 처음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소속 화물기 B747-400F(991편)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배터리를 비롯해 6건의 인화성 액체 위험물을 싣고 비행하던 중 화재로 제주해상에 추락하는 사고를 냈다.

이 사고로 조종사(기장·부기장) 2명 전원이 사망했으며, 기체는 전파됐고 탑재화물은 인양 불능 상태로 대부분 유실됐다.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직접적인 발화 원인을 규명하지 못했지만, 리튬이온배터리와 아민혼합액, 페인트, 감광액 등 인화성 액체 위험물이 혼재돼 탑재된 것이 발화사고에 기여한 것으로 결론냈다.

아시아나항공은 재발 방지와 안전운항 확보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 운송을 위한 자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안전기준을 강화했다. 전기차 배터리 화물을 화재진압장치가 설치된 하부 화물실에만 탑재하기로 하고, 전기차 배터리 전용 체크리스트를 운용해 접수·적재·탑재 단계별로 전 과정에 대해 이중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운항에 만전을 기했다.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첫 비행에는 아시아나항공 안전심사팀과 운항품질팀도 함께 탑승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오는 6월까지 3개월간 시범운송 후 안전에 문제가 없는지 재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조종사 전원이 사망한 과거 추락사고로 조종사들의 정서적 불안감이 큰 만큼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과 관련 시설 견학,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시범비행 과정에서 화물기 조종사들이 의견도 적극 반영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로 전체 항공화물 수송량이 전년대비 6.1% 상승한 432만톤으로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이 중 아시아나항공은 104만5684톤의 화물을 수송해 1조304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도 리튬이온배터리를 비롯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품목의 수요 호조로 인한 물동량 증가로 화물부문에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1조3852억원(삼성증권 추정치 기준)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추정된다.

아시아나항공 '전기차 배터리' 운송 재개…2011년 화물기추락 이후 처음(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