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팩트체크]윤상이 북한 추종자라고?…때아닌 ‘종북’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상 둘러싼 ‘종북’ 논란에 소속사 “전혀 사실무근”
가수 서현도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 공연 무대에 올라 ‘종북’ 논란에 휩싸이기도
“조영필, 이선희, 아이돌 등 공연 라인업은 내일(20일) 현송월 단장 만나봐야”


작곡가 윤상이 오는 20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리는 우리측 예술단의 평양 공연을 위한 남북 실무접촉의 남측 수석대표로 내정됐다.사진=연합뉴스

작곡가 윤상이 오는 20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리는 우리측 예술단의 평양 공연을 위한 남북 실무접촉의 남측 수석대표로 내정됐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10여 년 만에 평양에서 열리는 우리 예술단 방북공연에 음악감독으로 가수 윤상이 내정된 가운데 윤상을 둘러싼 때아닌 ‘종북’ 논란이 벌어졌다. 종북이란 사전에 따르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집권 정당인 조선노동당과 그 지도자인 김일성, 김정일 등의 외교 방침을 추종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18일 방자경 ‘나라사랑 바른학부모 실천모임’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문보궐 정권은 반 대한민국 세력들과 한편을 먹는다”고 주장했다. 방 대표는 이어 “윤상 씨라면 김일성 찬양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작곡한 간첩 윤이상, 5·18 광주폭동 핵심으로 보상금 받고 월북한 대동고 출신 윤기권, 김일성이 북한에서 만든 5.18 영화의 주인공 윤상원, 이들 중 누구와 가까운 집안입니까?”라고 말했다.

방 대표의 주장 그대로 이들은 윤상과 관련이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윤상은 이들과 관련이 없다. 먼저 윤상은 방 대표가 ‘종북’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는 ‘윤’ 씨 성, 그러니까 윤이상, 윤기권, 윤상원과 관계가 없다. 윤상의 본명은 ‘이윤상’이다.
이 가운데 방 대표가 김일성 찬양가로 주장한 ‘임을 위한 행진곡’ 역시 윤이상 씨가 작곡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곡은 ‘5.18 민주화운동’ 당시 전남도청 점거 중 계엄군에 사살된 시민군 대변인 윤상원과 ‘들불야학’을 운영하다 노동현장에서 숨진 박기순의 ‘영혼결혼식’에 헌정된 곡이다.

이 곡은 소설가 황석영 씨가 1981년 김종률, 전용호, 오정묵 등 광주지역 문화예술인 10여 명과 함께 윤 씨와 박 씨의 영혼을 기리고, 오월 항쟁을 추모하는 노래를 만들 것을 제안하면서 만들어졌다. 당시 황 씨는 시민사회운동가 백기완 씨의 옥중 시 ‘묏비나리’의 일부를 차용해 가사를 썼고, 당시 전남대 학생이던 김종률 씨가 작곡해 완성했다.

또 윤기권 씨 역시 윤상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광주 민주화운동이 일어났던 1980년 당시 윤상은 김완선의 백밴드 ‘실루엣’에서 베이시스트로 활동했다.

윤상원 씨 역시 1978년 전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고, 1979년에 들불야학 1기에 일반 사회를 가르치며 참여하던 중 1980년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참여해 당시 음악 작업을 하던 윤상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 윤상은 서울 서대문구 출생이다.

사진=윤상, 뮤직비디오 ‘그게 난 슬프다’ 캡처

사진=윤상, 뮤직비디오 ‘그게 난 슬프다’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윤상은 1987년 김현식이 부른 ‘여름밤의 꿈’을 통해 작곡가로 데뷔했다. 이후 강수지 ‘보라빛 향기’ 김민우 ‘입영열차 안에서’ 등을 히트시키면서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이어 2003년 미국 버클리음대로 유학을 떠나 뮤직신서시스학과와 뉴욕대학교 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를 졸업, 상명대학교 대학원, 성신여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올해 1학기부터는 용인대학교 실용음악과 학과장으로 부임했다.

윤상의 소속사 오드아이앤씨(오드뮤직) 소속사 관계자는 이 같은 ‘종북’ 논란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앞서 작곡가 김형석 씨 역시 “윤상의 본명은 이윤상이라며” 윤상을 둘러싼 ‘종북’ 논란을 일축했다. 앞서 소녀시대 출신 연기자 겸 가수 서현도 지난 2월11일 북한의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과 함께 서울 국립극장 공연에 올라 ‘종북’ 논란에 휩싸 인 바 있다. 당시 서현은 북한 여성 중창단과 화음을 이뤄내며 ‘다시 만납시다’와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열창했다.

한편 윤 씨는 정부로부터 직접 연락을 받고 좋은 취지라고 생각해 감독직을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측은 19일 남북 실무접촉의 우리 측 수석대표 겸 음악감독으로 윤상을 선임한 배경에 대해 “발라드부터 EDM(일렉트로닉 댄스 뮤직)에 이르기까지 70·80에서 아이돌까지 두루 경험을 가지고 있어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데뷔 50주년 맞은 조용필.사진=조용필 50주년 추진위원회 제공·연합뉴스

데뷔 50주년 맞은 조용필.사진=조용필 50주년 추진위원회 제공·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윤 씨는 내일(20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북측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 등과 만나 출연진 등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대중음악에 조예가 깊은 윤 씨가 우리 예술단 음악감독을 하는 만큼 인기 아이돌 가수에서 중견 가수까지 참여하는 일종의 ‘열린 음악회’ 스타일의 콘서트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가운데 조용필과 이선희 등의 가수들이 4월 초 평양에서 열릴 우리 예술단 공연에 출연할 것으로 유력히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용필은 지난 2005년 8월23일 평양 류경 정주영체육관에서 단독 콘서트 ‘조용필 평양 2005’ 공연을 개최한 바 있다.

또 앞서 이선희 역시 2003년 류경 정주영체육관 개관기념 통일음악회 무대에 올라 대표곡인 ‘J에게’와 ‘아름다운 강산’을 열창 한 바 있다. 이어 윤도현과 백지영 측에도 출연 요청이 간 것으로 알려져 이들의 출연 가능서도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같은 관측에 대해 소속사 관계자는 “아직 그 무엇도 결정 된 것이 없다”면서“내일 현송월 단장을 만나봐야 최소한의 출연 라인업 정도가 그려질 것 같다”고 밝혔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