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이버, 연관검색어 개수 20개→10개로 줄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말 연관검색어 노출 개수·위치 변경
모바일에서는 상·하단에 모두 노출

PC에서 네이버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연관검색어

PC에서 네이버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연관검색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 NAVER )가 3월 말부터 연관 검색어에 노출되는 검색어 개수를 절반으로 줄인다.

12일 네이버는 최대로 노출되는 연관검색어 개수를 20개에서 10개로 줄이고, 노출 위치도 모바일에서는 상단과 하단에 모두 노출하는 방식으로 연관검색어 정책 개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관검색어란, 이용자들이 입력한 키워드와 함께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검색어를 랭킹화해 보여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연관검색어는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사나 검색 패턴, 새로운 정보 등을 추가로 접할 수 있도록 검색창 하단에 노출된다.
네이버는 연관검색어 개수를 줄이고, 노출 위치도 모바일에서는 상·하단에 모두 노출하는 방식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PC에서는 종전대로 상단에서만 노출된다. 네이버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도 관련성 높은 연관검색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정책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최하단에 노출되는 연관검색어로 도달하는 비중이 낮고, 이로 인해 연관검색어를 클릭하는 대신 해당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는 비율이 증가했다"며 "실제 이용자들의 연관검색어 사용 패턴을 보면, 10개 내외의 상위 연관검색어에 대한 클릭률이 하위의 연관검색어 클릭률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네이버에서 '네이버'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연관검색어. 접혀있는 연관검색어를 펼치면 현재는 20개까지 나타난다.

모바일 네이버에서 '네이버'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연관검색어. 접혀있는 연관검색어를 펼치면 현재는 20개까지 나타난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함께 네이버는 전체 연관검색어 후보군 중 더 연관성이 높은 후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한다. 다만 로직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공개할 경우 어뷰징 시도가 일어날 수 있어 공개하지 않았다.

네이버는 "네이버는 연관검색어의 생성 알고리듬을 개선해 전체 연관검색어 후보군 중, 보다 명확한 후보만을 사용하도록 하는 등의 로직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했고 이번 개편에 반영할 것"이라며 "더 스마트한 연관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검색 로그를 다양한 방식으로 샘플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