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합·말미잘로 지혈제 만든다"…해양생물 활용 의료소재, 실용화 첫걸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홍합·말미잘 단백질을 이용한 지혈제, 해양 유기소재를 활용한 치과용 차폐막 연구개발 기술이 민간기업에 이전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생명자원을 활용한 의료용 소재 개발기술 2건을 민간기업에 이전하기로 하고 13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에 이전되는 기술들은 해수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양수산 생명공학연구개발 사업' 중 포스텍 해양바이오산업신소재연구단 단장 차형준 교수가 주관하는 460억원 규모의 '해양 섬유복합소재 및 바이오플라스틱소재 기술개발 과제'의 성과물이다.
지혈제는 상처 부위의 혈액을 응고시켜 출혈량을 줄이고 혈액을 통한 외부 감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응급 상황에서 환자의 안전을 지키는 데 필수적인 의료소재다.

연구팀은 생체 안정성이 높은 홍합 접착단백질에 말미잘에서 추출한 실크단백질을 접목해 새로운 접착지혈소재를 개발했다. 홍합 접착단백질은 생체 안정성이 높아 상처부위와 쉽게 결합하므로 출혈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으며, 말미잘 실크단백질은 강도가 우수해 쉽게 모양이 변형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치과에서 활용되는 골 재생용 차폐막은 치조골(잇몸)조직의 재생을 유도하고 골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식 생체재료다. 주로 잇몸이 약해 임플란트를 직접 이식할 수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사용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콜라겐 기반 차폐막은 동물성 소재로 만들어져 사용 시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상대적으로 생분해 속도가 빨라 원하는 골의 형태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이번에 연구팀이 개발한 치과용 차폐막은 해양 유기소재인 '키틴(새우나 게 등 갑각류의 껍질 등에 함유돼 있는 원료)'을 기반으로 티타늄 원자층 증착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강도가 높고 항염성 및 골재생 기능이 뛰어난 의료 소재임이 입증됐다.

지난 해 기준 전세계 치과용 차폐막 시장 규모는 1743억원으로 추정되며 국내의 경우 190억원 수준으로 향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우리 의료계에서 사용되는 차폐막은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본 기술이 국내에서 상용될 경우 더욱 효용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를 이끈 차형준 연구단장은 "이번 기술이전을 시작으로 현재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지혈제, 차폐막 시장에서 국내 기술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이번에 이전한 기술을 활용해 빠른 시일 내에 제품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약 업체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용석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해양수산생명자원을 활용한 의료용 신소재 개발은 해양바이오 산업의 성장과 고부가가치화에 있어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앞으로도 해양바이오 산업의 육성과 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