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도 망중립성 폐기법 나오나.. 정부와 충돌 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포스트 망중립성 원칙 정립

향후 입법화에 나설 예정으로 정부와의 충돌 불가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1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도담빌딩 콘텔라에서 열린 상생협력을 위한 5G 대·중소기업 간담회에서 기업인들과 만나 현장 소통에 나서고 있다. 유 장관은 "소형기지국, 중계기 등 각 분야에서 강점을 갖는 중소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협력을 기반으로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개개인의 삶의 기반인 일자리가 확대될 수 있도록 힘써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현민 기자 kimhyun81@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1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도담빌딩 콘텔라에서 열린 상생협력을 위한 5G 대·중소기업 간담회에서 기업인들과 만나 현장 소통에 나서고 있다. 유 장관은 "소형기지국, 중계기 등 각 분야에서 강점을 갖는 중소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협력을 기반으로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개개인의 삶의 기반인 일자리가 확대될 수 있도록 힘써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미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망중립성 원칙'을 폐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나올 예정이라 '원칙 고수'를 주장하는 정부와 충돌이 예상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2일 국회에서 열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업무보고에서 유영민 장관에게 "5G 시대에 걸맞는 망중립성 개념 재정립안에 대해 질의할 것"이라고 김 의원 측이 이날 밝혔다.

김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5G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산업과 상품 유형별로 요구되는 다양한 형태의 통신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포스트 망중립성 원칙'을 정립할 계획"이라며 "각계 전문가와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입법화 등 대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K브로드밴드나 KT 등 통신망 사업자가 인터넷 기업 등 망 이용자에게 차별적인 요금을 받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의미다. 모든 망 이용자를 동등하게 대우해야 한다는 '망중립성' 원칙의 폐기를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김 의원의 '포스트 망중립성'은 5G망 구축에 따라 통신업체가 상품별 네트워크 품질을 차등 제공하도록 해, 다양한 수익 구조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출현과 CPND(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사업자 간 동등한 성장 환경을 제공, 통신비 인하 등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주장이다.

국내도 망중립성 폐기법 나오나.. 정부와 충돌 예고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정부는 지난해말 미국의 망중립성 폐기 결정에도 불구하고 망중립성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이런 이유에서 국회와 정부 간 망중립성 유지 혹은 폐지를 둘러싼 갈등이 예고된다. 이와 관련해 송재성 과기정통부 통신경쟁정책과장은 "김 의원의 주장을 살펴보긴 하겠지만 현재 정부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정부 부처 간 갈등 소지도 있다. 과기정통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과 궤를 같이 하는 '망중립성 유지' 입장인 반면,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트래픽 과도하게 유발하는 업체에 대해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며 망중립성 일부 수정 의지를 시사한 바 있다.

산업계에서는 이동통신사와 인터넷업계 간 힘겨루기 양상이 펼쳐질 가능성도 높다. 이통사들은 5G 네트워크 투자 여력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망중립성 원칙의 수정을 원하지만, 추가 비용부담을 우려하는 인터넷업계는 기업혁신과 스타트업 성장 토대 확보 등을 명분으로 강력 반대하고 있다.

김현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교수는 "망중립성 폐지의 근거를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법제화에 따른 타당성도 검토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민수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는 "5G 시대를 맞아 망중립성 원칙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비례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비례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