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진핑 "홍콩 청년들, 일국양제 제대로 이해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독립 움직임 강력 비판
"절대 허용할 수 없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의 독립 움직임에 대해 "절대 허용할 수 없다"며 강력하게 경고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D
원본보기 아이콘


1일 홍콩 현지언론의 보도를 종합하면, 홍콩을 방문한 시 주석은 이날 완차이(灣仔) 컨벤션전시센터에서 열린 캐리 람(林鄭月娥·60·여) 행정장관 취임선서식 직후 연설을 통해 "국가 주권의 안전을 해치는 모든 활동과 중앙 권력·홍콩특별행정구 기본법(헌법격) 권위에 대한 도전, 홍콩을 이용해 벌이는 중국 본토에 대한 침투·파괴 활동이 모두 마지노선을 건드리는 것"이라며 "절대 허용할 수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홍콩이 (중국)국가 주권·안전·발전 이익을 지키기 위해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홍콩 동포가 주인 위치에 있고 특별행정구 자치 범위 내 업무를 스스로 관리하고 있다"면서 "홍콩 주민이 역사상 어떠한 시기보다 더 광범위한 민주적 권리와 자유를 누리고 있다"고 밝혔다.

또 "너무 많은 정치적 논쟁이 경제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며 "모든 것을 정치화하거나 의도적으로 차이를 만들고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 홍콩의 경제·사회적 발전을 저해할 뿐아니라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홍콩 젊은이들에게 '일국양제' 방침과 홍콩의 기반이 되는 중국 헌법을 분명히 이해하라고 촉구했다.

시 주석은 주권반환 20주년 축하 공연이 끝난 뒤 무대에 올라 국가를 함께 부르기도 했다.

지난달 29일 홍콩을 방문한 시 주석은 1일 홍콩·주하이(珠海)·마카오를 연결하는 강주아오(港珠澳) 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한 뒤 홍콩을 떠날 예정이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