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委, 국립대 총장 간담회…'총장 선출 등 대학 자율성 확보案 다뤄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임철영 기자]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2일 국립대학교 총장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지방 국립대 육성방안 등을 논의했다. 지방 국립대 자율성 강화는 물론 지방대 구조 개혁 방향까지 다뤄졌다.

국정기획위원장인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국립대 총장들과 간담회를 했다. 김 위원장 주재로 열린 이 날 간담회에는 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장인 윤여표 충북대학교 총장을 포함해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 이남호 전북대학교 총장, 김영섭 부경대학교 총장, 김종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총장, 임철환 대구교육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위원장은 "출산율이 떨어지면서 대학의 정원에 비해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 수가 오히려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고 상당히 많은 대학이 이 문제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좀 더 대학 구조개혁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게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대학의 자율성이 존중돼야 한다"면서 "그 점에서 어떻게 하면 경쟁력을 높이고 국립대학의 경우 지역의 균형발전,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거점국립대로서의 이역 인재 양성 센터의 역할을 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신임 교육부 장관이 오면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이 신속, 과감하게 총장 임명제를 둘러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잘못된 과거는 일종의 적폐청산 차원에서 대학 자율성 도입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지방대학 구조조정에 대해서도 운을 뗐다. 그는 "지방의 경우 국립대를 중심으로 엄브렐러형으로 역할과 기능을 나눠서, 지역의 경우 도단위 거점국립대가 연구중심대학으로 기능하고 다른 대학들은 국립대학과 네트워크를 만들고, 어려운 여건의 대학은 직업대학화하는 아이디어들을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공영사립대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윤여표 충북대학교 총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문재인정부에 바라는 국공립대학교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윤 총장은 "국공립대의 자율성을 보장해 달라"면서 "총장 선출방식의 개선과 대학 평가체계, 구조조정방식 개선, 대학 재정지원사업 개선,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 문제점 개선, 교직원 급여 정상화 정책 등을 시행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전국 국공립대 재정위기의 본질을 파악하고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정책의제를 들어달라"면서 "재정위기 상황을 타개하려면 내년도 예산에 합당한 국공립대 재정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부탁했다.

이외에도 윤 총장은 "고등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해 요구되는 정책 의제에 주목해주기 바란다"면서 교원 정원 배정 합리화 방안, 세계적인 연구 중심 대학을 향한 미래지향적 학문 단위 개편 방안, 기초학문 육성과 발전을 위한 국공립대학의 책무와 지원 방안 등을 정책의제로 제시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