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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IT공룡들의 新사업 '합종연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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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윈(馬雲) 알리바바그룹 회장(사진=AP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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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중국의 IT공룡인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가 차세대 먹거리를 마련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나섰다. 이들은 필요에 따라 경쟁하거나 협력하면서 먹거리 창출에 나섰다.

8일(현지시간) 미 경제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 3대 IT기업의 투자 성향을 분석했다.
먼저 3사는 상대방의 영역에 침투하고 침략당하는 등 쟁탈전을 벌리고 있다. 텐센트는 최근 모바일 결제 고객 확보에 한창이다. 시장조사기관 애널리시스에 따르면 텐센트는 중국의 모바일 결제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다. 당초 알리바바가 자회사인 앤트(Ant) 파이낸셜을 통해 모바일 결제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으나 텐센트에 시장을 빼앗기고 있는 셈이다. 텐센트는 글로벌 게임업체이자, 시가총액상 중국에서 가장 큰 기업으로 매월 9억명이 접속하는 위챗을 보유한 업체다.

알리바바는 또 중국의 구글로 불리는 바이두와 인터넷 지도 서비스에서 경쟁을 하고 있다. 바이두의 경우 텐센트가 개발 중인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차 부분에 있어서 경쟁관계에 있기도 하다. 알리바바는 아마존과 이베이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매출을 거두고 있는 전자상거래사이트인 타오바오와 티몰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다.

3사는 최근 미국 옐프와 같은 예약서비스 앱 투자에 본격 나서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미개척 분야인 O2O(online-to-offline) 서비스를 개발해 시장을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3사는 소비 성향을 빅데이터로 만들고 이를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해 광고시장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관련한 서비스를 판매해 수익을 내겠다는 전략을 내놓기도 했다.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서도 3개사는 뜻이 맞을 경우 공동투자에 나서기도 한다.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우버 차이나를 인수한 디디(Didi Chuxing)에 투자하고 있다. 바이두와 텐센트도 전기 자동차 제작사인 넥스트EV(NextEV)에 투자하고 있다. 넥스트EV는 올해 전기SUV를 생산할 계획이다.

한편 알리바바는 최근 내년 매출액이 약 49% 가량 상승할 전망이라고 밝혔으며 텐센트는 올해 약 40% 이상의 주가 신장이 이뤄질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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