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7개국 민간단체, '한국' 바로 알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미국과 러시아, 불가리아 등 세계 7개국의 민간단체들이 한국 바로알리기에 나선다.

교육부는 한국 바로알리기 해외 민간단체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관으로 불가리아 교육기관연합, 폴란드 Kwiaty Orientu, 마케도니아 국립인문대연구소, 미국 세계한인교육자네트워크, 러시아 카잔연방대 한국학연구소, 재 슬로베니아한인회, 태국 치앙라이라차팟대 인문대 한국어학연구소 등 7곳을 선정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이 사업은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국을 바로 알리기 위해 교육을 하거나 학술 활동을 펼치고 있는 각국의 민간단체를 발굴·지원해 각국의 교과서 내 한국 관련 오류를 시정하거나 내용을 보강하는 등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부는 지난 2009년부터 주로 현지 외국인이 설립한 20여개국 50여개 비영리 민간단체를 선정해 관련 활동을 지원해 왔다.

이 가운데 특히 불가리아 교육기관연합은 학생 및 시민을 대상으로 한국알리기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친한 분위기를 조성해 왔으며, 러시아 카잔 연방대 한국학연구소는 교과서 집필진과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한국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러시아 내 한국 관련교육이 올바르게 이뤄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왔다.
올해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으로 지난 3∼4월 실시된 공모에서 미국, 태국, 러시아 등 총 15개국 23개 민간단체가 30개의 한국바로알리기 관련사업에 응모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7개 단체가 선정됐다.

이 가운데 미국·불가리아·러시아·슬로베니아 단체는 현지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한국 관련 세미나를 여는 등 교육 중심의 활동을 한다. 마케도니아는 한국문화주간을 운영하는 등 학술중심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태국은 한국 신화를 담은 현지 초·중등학생용 도서를 편찬하고, 폴란드는 한국 문학과 문화를 소개하는 자료를 개발할 예정이다.

교육부와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선정된 단체별로 1000만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하고 정기적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한국바로알리기 활동의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금용한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은 "각국 민간단체가 주도하는 한국 관련 현지 학술 활동 및 세미나 등을 활성화하여 전 세계에 한국을 바로 알릴 수 있도록 지원 단체를 확대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