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중·일 와이파이 스왑…'최강 인프라' 한국이 손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 면적당 와이파이 AP 수
한국은 0.5㎢ 당 1대 있지만
中 ·日에선 2.1㎢ 당 1대 수준
'와이파이 찾아 삼만리' 우려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와이파이를 통한 데이터요금 부담 경감 정책에 소비자들의 호응도는 높다. 특히나 외국 여행에 나설 계획이 있는 경우라면 낯선 곳에서 무료로 데이터를 쓸 수 있는 와이파이망을 찾기도 한다. 22일 KT가 발표한 한국 ·중국 ·일본 3국 간 와이파이 로밍 무료 제공 추진 방안을 소비자들이 주목한 이유다.
한·중·일 와이파이 스왑…'최강 인프라' 한국이 손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동북아 3국이 함께 와이파이를 제공하더라도 유독 한국 고객이 불리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이나 일본 이동통신사의 고객이라면 한국에서 촘촘하고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누릴 수 있지만 한국 이동통신사 고객은 중국과 일본에서 '와이파이 찾아 삼만 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23일 KT는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지난 19일 중국 차이나모바일, 일본 NTT도코모와 한 ·중 ·일 통신사 간 전략 협의체 'SCFA 2017년 상반기 총회'를 열고 KT 고객이 중국과 일본에서 와이파이 로밍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KT의 제안이 수용될 경우 KT 가입자는 중국에서 차이나모바일의 와이파이망을, 일본에서는 NTT도코모의 와이파이망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별도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따로 입력할 필요 없이 3사의 와이파이망을 선택하면 데이터 접속이 가능하다.

차이나모바일이 구축한 중국 내 와이파이 접속장치(AP)는 약 450만개, NTT도코모가 일본에 구축한 와이파이 AP는 약 18만개다. KT는 국내에 와이파이 AP 약 19만개를 구축한 상태다.
그러나 AP의 갯수와 그에 따른 와이파이 접근성 격차가 상당한 수준이다. 3개 회사의 AP를 기준으로 단순 계산해보면 한국의 국토 면적은 10만339㎢이고 KT의 AP는 19만대다. 0.528㎢당 1대가 설치된 셈이다.

이에 비해 국토 면적이 한국의 96배에 달하는 중국(964만11㎢)은 AP가 450만개로 한국보다 숫자는 압도적으로 많지만 국토 면적에 비하면 크게 부족하다. 2.142㎢당 1대의 AP가 설치된 수준이다.

일본 역시 중국과 비슷하다. 37만7930㎢ 면적의 일본에는 18만개의 AP가 설치돼 있다. AP가 2.10㎢당 1대꼴이다.

결국 한국인이 중국이나 일본을 방문하면 와이파이 AP를 찾느라 더 많은 걸음과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KT의 와이파이 로밍 무료 정책은 KT 고객 입장에서는 좋은 서비스일 수 있지만, 한국의 통신 서비스 전반을 생각한다면 바람직한 방향인지 의문"이라며 "국내의 다른 이동통신사 고객들이 KT의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부터 서두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실효성 문제를 제기했다. 이 관계자는 "한 ·중 ·일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3국의 통신 서비스 이용자 간 로밍 수요도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편이어서 로밍 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특화된 요금제도 출시돼 있다"며 "실제 고객의 데이터 통신비 절감에 미치는 영향은 미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