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I/O]구글의 'AI 퍼스트'…폰이 말하고 카메라가 본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I 카메라 '구글 렌즈' 공개…사진과 연관된 정보 알려줘
구글 어시스턴트, 올해 연말 한국어 지원 예정…한국어 AI 플랫폼 경쟁 예고
VR 플랫폼 '데이드림' 갤럭시S8에 올 여름 탑재 예정


17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마운틴뷰 쇼라인 앰피시어터에서 열린 구글 연례 개발자회의 'I/O 2017'에서 순다 피차이 구글 CEO는 "우리는 '모바일 퍼스트'에서 'AI 퍼스트'로의 이동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다.(사진제공=구글)

17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마운틴뷰 쇼라인 앰피시어터에서 열린 구글 연례 개발자회의 'I/O 2017'에서 순다 피차이 구글 CEO는 "우리는 '모바일 퍼스트'에서 'AI 퍼스트'로의 이동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다.(사진제공=구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구글이 '음성과 이미지'로도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패러다임을 바꿔나가고 있다. 그 중심에 인공지능(AI) 기술이 자리잡고 있다. '모바일 퍼스트' 시대를 지나 'AI 퍼스트' 시대가 다가오면서 생겨나는 변화다.

17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마운틴뷰 쇼라인 앰피시어터에서 열린 구글 연례 개발자회의 'I/O 2017'에서 순다 피차이 구글 CEO는 "우리는 '모바일 퍼스트'에서 'AI 퍼스트'로의 이동을 목격하고 있다"며 "스마트폰의 카메라는 볼 수 있고, 스마트폰에게 말로 물어보고 답변을 얻을 수 있게 되면서 '말하기'와 '시각'이 키보드와 터치 못지 않게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이날 구글은 AI 카메라 기능 '구글 렌즈'를 공개했다. 구글 렌즈는 AI와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한 카메라 앱을 선보였다. 구글 렌즈에서는 촬영한 이미지를 인식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려준다. 똑똑한 카메라가 사물을 인식하면, AI 비서가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진에 담긴 물체나 글자를 인식해서 알려준다.
예를 들면 꽃 사진을 촬영하면, 그 꽃의 이름을 알려준다. 구글 렌즈로 '구글 번역'도 이용할 수 있다. 일본어로 작성된 메뉴판을 촬영하면 영어로 변환해서 보여준다. 시연 영상에서는 구글 렌즈에서 라우터에 적힌 와이파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촬영한 후 자동으로 와이파이에 연결되는 모습이 등장했다. 음식점을 찍으면 그 가게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구글은 '구글 렌즈' 기능을 구글 어시스턴트와 구글 포토에 도입할 예정이다. 구글은 '구글 렌즈'의 출시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어 지원 여부도 미정이다.

17일(현지시간) 쇼라인 앰피시어터에서 열린 구글 연례개발자회의 I/O 2017에서 순다 피차이 구글 CEO는 '구글 렌즈'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7일(현지시간) 쇼라인 앰피시어터에서 열린 구글 연례개발자회의 I/O 2017에서 순다 피차이 구글 CEO는 '구글 렌즈'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본보기 아이콘


◆연말부터 한국어로 '구글 어시스턴트' 쓸 수 있다= 한국 이용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은 올 연말부터 '구글 어시스턴트'에 한국어가 적용된다는 것이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AI 비서다. 음성을 인식해 검색, 일정관리, 추천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영어권에서만 서비스중이며 1억대 기기에서 활용 가능하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빠른 시일 내에 브라질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를 지원하고 연말부터 한국과 이탈리아어, 스페인어도 지원한다. 삼성의 '빅스비'를 비롯해 네이버와 라인의 '클로바', 카카오가 개발중인 AI 플랫폼과 맞대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은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구매나 주문기능을 추가한 '액션즈 온 구글'도 선보였다. 음성으로 음식을 주문하면 결제까지 한번에 이뤄진다. 우버를 불러달라고 요청하거나, 판도라에서 좋아하는 음악을 재생해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게 됐다.

이와 함께 AI '구글 홈'도 일본과 호주, 프랑스 등에 출시될 예정이다. 구글은 '구글 홈'에 전화통화 기능(핸즈프리 콜링)을 추가해 미국과 캐나다의 유선·무선으로 쓸 수 있게 만들 예정이다. 블루투스 기능을 추가해서 iOS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오디오를 재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크롬캐스트로 TV와 연결해서 어시스턴트가 제공하는 답변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연말에 추가한다.

구글은 올 여름 일본, 호주, 프랑스 등에 '구글 홈'을 출시할 예정이다. AI 스피커가 출시되지 않은 일본에서 구글 홈과 네이버-라인의 '클로바 스피커'가 맞대결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출시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구글이 올 여름 '갤럭시S8'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데이드림을 탑재한다고 밝혔다.(사진제공=구글)

구글이 올 여름 '갤럭시S8'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데이드림을 탑재한다고 밝혔다.(사진제공=구글)

원본보기 아이콘

◆VR 데이드림 '갤S8'이 품는다= 구글은 올 여름 '갤럭시S8'과 '갤럭시 S8플러스'에 VR 플랫폼 '데이드림'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오큘러스와 함께 '기어VR'을 만든 삼성이 구글과 VR 플랫폼으로 맞손을 잡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구글은 연말 출시 예정인 LG의 새로운 스마트폰에서도 '데이드림' 플랫폼을 탑재한다.

구글이 데이드림 플랫폼을 공개한 지 1년만에 삼성, LG와 손잡고 VR 생태계 조성을 본격화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금까지 데이드림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는 구글의 자체 스마트폰 '픽셀'이 유일했다.

구글은 '독립형 VR 헤드셋'도 출시할 계획이다. VR 헤드셋은 지금까지 스마트폰이나 PC와 연동해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구글은 스스로 작동가능한 VR 헤드셋을 개발중이다. 퀄컴과 협력해 디자인하고, HTC 바이브와 레노버가 각각 제조를 맡는다. 독립형 VR 헤드셋은 올 연말 출시될 예정이다. 독립형 VR기기는 기존 '데이드림 뷰'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헤드셋과 손으로 작동 가능한 리모콘으로 구성돼있다.

구글의 독립형 헤드셋에는 '월드센스(World sense)'라는 새로운 헤드셋 추적 기술이 적용된다. 월드 센스는 위치 추적이 가능해서 외부에 센서를 설치하지 않아도 공간의 추적할 수 있다. 구글은 증강현실(AR) 플랫폼 '탱고'를 적용한 스마폰도 올 여름에 선보일 계획이다. 에이수스가 개발중인 '에이수스 젠폰 VR'은 두 번째로 탱고를 적용한 스마트폰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