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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도 불편"…대형마트 월4회 휴무 무산 가능성

최종수정 2017.05.15 11:26 기사입력 2017.05.15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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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월4회 휴무 공약사항 아냐"
복합몰 규제 불가피…이익감소 규모, 전체 영업익 1~2.5% 수준

"소비자도 불편"…대형마트 월4회 휴무 무산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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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포함된 복합쇼핑몰 규제가 국내 유통기업 실적이 미치는 영향력을 적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또 지난해부터 정치권에서 추진된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 의무휴업 확대 방안은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다.

15일 하나금융투자 박종대·유민선 애널리스트는 이날 펴낸 보고서를 통해 "대형마트 의무휴무를 월 4일로 확대하고, 백화점까지 포함시키는 법안은 가시성이 높지 않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의무휴업 확대는 우선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 사항이 아닌데다, 백화점 일요일 휴무는 선진국에서조차 전례가 없는 제도다.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을 현행 월2회에서 월4회로 확대하는 내용은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대형마트 월2회 의무휴업이 도입된 2013년 이후 대형마트 매출 하락분의 30% 가량이 재래시장으로 돌아갔고, 나머지 70%는 사라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박 애널리스트는 "대형마트 취업자 감소와 소비자 불편까지 감안하면 비효율적인 정책"이라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인 만큼 폐지되긴 어렵지만 비효율성으로 인해 확대되긴 어려운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복합쇼핑몰 월2회 의무휴업 정책의 경우 시생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다만 업체에 대한 영향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롯데쇼핑의 경우 복합쇼핑몰 규제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아울렛이 20개 정도 운영하고 있다. 김포와 은평, 수원, 제2롯데월드몰 등 복합몰은 롯데자산개발이 운영하고 있다. 다만 수원 롯데몰에는 롯데백화점이 롯데마트는 이들 복합몰에 입점했다. 이들 복합몰을 통해 거둬들이는 영업이익은 연간 850억원으로 롯데쇼핑 전체 영업이익의 10% 수준이다. 월1회 휴무로 이익규모가 25% 가량 줄어든다고 가정하면 전체 이익의 2.5% 수준이라고 보고서는 추정했다.
신세계그룹의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와 아울렛 등을 통한 이익비중은 이마트와 신세계가 각각 3.2%와 4.7% 가량으로 추정된다. 현대백화점 역시 송도와 김포, 동대물 아울렛 등도 연간이익 규모가 각각 152억원 수준으로 전체영업이익의 3.5% 수준이다. 신세계와 현대백화점 역시 복합몰 의무휴업 규제로 인한 이익감소 규모는 1% 안팎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 애널리스트는 "이 정도의 이익 저하 요인이라며 하반기 소비경기 회복에 의한 실적에 무게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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