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 0.05%…국내 대기업의 절반 이하
유니클로 등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는 기부금 '0원'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국내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대기업의 본사 배당액이 순이익의 75.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0.05%로 국내 대기업 0.12%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11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에 포함된 외국계 기업 44개사와 국내 기업 374개사의 배당성향과 기부금 현황을 조사한 결과 외국계 대기업의 배당성향은 75.9%로 조사됐다.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국내 대기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국내 대기업의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0.12%인데 반해 외국계 대기업은 0.05%에 불과했다. 115조7900억원 매출에 기부금은 고작 604억원에 그쳤다.
이번 조사에서 12월말 결산 외국계 기업 32개사는 2016년 실적을 기준으로 그 외 결산(3·5·8·9월말) 기업 12개사는 2015년 실적을 기준으로 했다. 외국계 기업의 분류는 경영권을 기준으로 해 최대주주가 외국계 기업이거나 최상위 지배기업이 외국계인 기업을 기준으로 했다.
이밖에 유한킴벌리(89.3%), 한국바스프(88.1%), 메트라이프생명(82.9%)의 배당성향이 80%를 넘었고, 라이나생명(61.0%), 동우화인켐(60.5%) 에쓰오일(59.9%), 도레이첨단소재(56.9%),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52.0%), 한국니토옵티칼(50.1%) 등도 순익의 절반 이상을 배당으로 송금했다. 흥아해운의 경우 지난해 171억원 적자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6억원을 배당했다.
반대로 한화엘앤씨, 도레이케미칼, 코스트코코리아, 푸르덴셜생명, 유안타증권 , 아프로파이낸셜대부(러시앤캐시) 등 12개사는 흑자를 냈지만 배당을 실시하지 않았고, 적자를 낸 알리안츠생명, 유코카캐리어스, 한국지엠, 필립모리스코리아 등 4개사도 배당을 실시하지 않았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은 의류브랜드 유니클로 등을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가 유일하게 0%였다. 매출 1조1822억원에 당기순이익 828억원을 기록했지만 기부는 1원도 없었다.
이어 노무라금융투자(0.0003%, 1000만원), 한국스티롤루션(0.0006%, 500만원), 한국니토옵티칼(0.0007%, 500만원), 르노삼성자동차(0.0008%, 5000만원)도 쥐꼬리 기부에 그쳤다.
도시바일렉트로닉스코리아(0.0014%, 1200만원), 엠피씨율촌전력(0.0022%, 1600만원), 유안타증권(0.0027%, 4000만원), 악사손해보험(0.0030%, 2900만원), 한국쓰리엠(0.0049%, 6900만원) 역시 기부가 인색한 기업으로 분류됐다.
반면 아프로파이낸셜대부는 0.3265%(27억9900만원)로 가장 후했고, 필립모리스코리아(0.2528%, 17억1700만원), 유한킴벌리(0.2154%, 32억3100만원), 에스원 (0.1634%, 29억9000만원), S-Oil (0.1396%, 227억8700만원)도 국내 대기업 평균 수준인 0.12%를 넘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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