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타임지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ICT 기업가 20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위는 테슬라의 CEO 엘론 머스크

사진=타임지 홈페이지

사진=타임지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의 시사주간 타임지가 8일(현지시간) 미래를 선도하는 ICT 기업가 20인을 선정해 보도했다. 선정된 인물 대부분이 구글, 애플, 테슬라, 페이스북 등 글로벌 ICT 기업의 경영자나 엔지니어들로, 전세계인들의 삶을 뒤바꿀 정도의 업적을 성취한 ‘룰 메이커’들이다.

▶20위 테리 마이어슨(Terry Myerson)
테리 마이어슨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우 및 디바이스 그룹 총괄 부사장이다. 아이폰이 출시된 이후 2008년부터 윈도우 폰 운영 체제를 개조하는 데 기여했고, 윈도우와 엑스박스, 서피스 등 프로그램 총책임자로서 현재 윈도우 체제에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위 델 하비(Dell Harvey)
트위터의 신뢰 및 안정성 총괄 책임자로서, 델 하비는 가장 논쟁적이고 까다로운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오용 사례들과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는 유저들에게 비판과 오용 사이의 기준을 명확히 설정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최근 트위터는 계정 삭제조치된 사람들이 새롭게 위장등록하는 경우를 막는 기술을 개발했다.


▶18위 안소니 레반도프스키(Anthony Levandowski)
자율주행차 엔지니어인 안소니 레반도프스키는 현재 지적재산권 법적 분쟁에 휩싸인 요주의 인물이다. 구글의 자회사인 웨이모에서 자율주행차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레반도프스키는 우버로 옮긴 후 자율주행 트럭 분야 스타트업인 오토를 설립했는데, 웨이모는 레반도프스키가 퇴사 직전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과 디자인 파일을 유출했다며 지난 2월23일 고소장을 제출했다.

▶17위 제프 윌리엄스(Jeff Williams)
애플의 최고운영책임자(Cheif Operating Officer)인 제프 윌리엄스는 CEO 팀 쿡의 ‘팀 쿡’이라고 불릴 정도로 사내 2인자로 군림한다. 2010년부터 애플의 전체 하드웨어 공급체인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팀 쿡 시대’의 첫 신제품인 애플워치의 개발을 총괄하고 있기도 하다.


▶16위 청 웨이(Cheng Wei)와 진 리우(Jean Liu)
중국판 우버라고 불리는 기업 디디추싱의 공동설립자 겸 CEO 청 웨이와 회장 진 리우가 16위에 선정됐다. 디디추싱은 모바일 앱을 통한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최근 우버의 중국 지사를 인수하고 55억달러(약 6조270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하는 데 성공해 우버보다 더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15위 버지니아 로메티(Ginni Rometty)
IBM의 5년차 CEO인 버지니아 로메티는 지난해 10월 인공지능(AI) 플랫폼 왓슨으로 세계 비즈니스 혁신을 주도해나갈 것이란 포부를 밝혀 화제가 되었던 인물이다. 그는 현재 IBM사가 운영하는 모기지 론이나 날씨정보 제공, 헬스 케어, 금융, 유통과 같은 다양한 사업들을 AI 왓슨으로 연결하기 위해 구상 중이다. 2012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14위 트래비스 캘라닉(Travis Kalanick)
우버의 공동창업자이자 현재 CEO를 맡고 있는 인물. 2009년에 설립한 스타트업 우버를 8년 만에 시가총액 700억 달러까지 끌어올렸지만 최근 세계 각국에서 비슷한 차량 공유 서비스가 생겨나면서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자사의 택시운전사에게 막말과 갑질을 행사한 영상이 퍼지면서 물의를 일으켰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히자 이용자 수십만 명이 서비스 탈퇴운동을 벌이며 사면초가에 빠지기도 했다.


▶13위 존 지아난드레아(John Giannandrea)
구글의 인공지능 전문가이자 검색 엔진 부문 최고책임자이다. 인간 프로그래머의 개입 없이 인터넷 검색 결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랭크브레인'을 총괄해왔다.


▶12위 데미스 하사비스(Demis Hassabis)
이세돌 9단을 4대1로 이긴 인공지능 알파고를 개발한 인물로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하다. 체스 천재이자 게이머로서 컴퓨터 게임 개발자로 활동하다가 뇌과학 분야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부터 인공지능 개발에 나섰다. 현재 구글 딥마인드의 공동설립자이자 CEO다.


▶11위 아짓 파이(Ajit Pai)
2011년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에 의해 연방통신위원회(FCC)에 참여하게 된 인물로, 현재 트럼프 정부 하에서 FCC 의장을 맡고 있다. 망 중립성을 강하게 반대하며 인터넷 트래픽에 대해 제한이나 규제를 모두 두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10위 앤드류 재시(Andrew Jassy)
아마존 웹서비스의 CEO인 앤드류 재시는 10년간 아마존 웹서비스를 이끌며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1위로 올려놓았다. 아마존 웹서비스는 대형 서버를 구축하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을 줄여주고 각 업체가 원하는 맞춤형 분석 데이터를 공급함으로써 아마존에게 거액의 영업이익을 안겨주고 있다.


▶9위 수잔 보이치키(Susan Wojcicki)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의 CEO. 그가 2014년에 부임한 이후 유튜브의 여직원 비율이 24%에서 30%까지 상승했다. 그는 젊은 세대들이 폭력과 인종차별 등 민감한 이슈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부를 쌓을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8위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인도 출신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의 현 CEO. 어제 잘 돌아갔던 것이 내일은 필요 없게 될 수도 있다고 말하는 인물이다. 2014년 스티브 발머가 경영 부진 악화로 물러나면서 임명되었다. 현재 휴대용 PC 브랜드인 서피스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7위 메리 바라(Mary Barra)
제너럴 모터스(GM)의 CEO이자 회장인 메리 바라는 자동차업계사상 최초의 여성 CEO로 주목을 받은 인물이다. 자율주행 기술 기업인 크루즈 오토메이션을 5억8100만달러에 인수하고 5억달러를 택시 앱 서비스 기업인 리프트에 투자했으며, 자체 차량 공유 서비스인 메이븐을 런칭하는 등 적극적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6위 에반 스피겔(Evan Spiegel)
미국 10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SNS ‘스냅챗’의 공동창업자이자 CEO. 1990년생으로 2015 '포브스' 선정 세계 억만장자 중 최연소 억만장자이기도 한다. 페이스북 CEO인 마크 주커버그로부터 10억달러에 스냅챗을 팔라는 제안을 받기도 했으나 거절했다는 일화가 유명하다.


▶5위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인도계 미국인으로 2015년 구글의 CEO가 되었다. 그가 2004년 구글에 입사해 개발한 구글 툴바는 검색 시장에서 구글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는 구글이 크롬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출시하는 데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현재는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하며 구글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4위 팀 쿡(Tim Cook)
애플의 현 CEO로 ICT업계에서는 무시무시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티브 잡스와 곧잘 비교돼 능력을 폄하당하기도 하는 비운의 인물이기도 하다. 스티브 잡스에 의해 1998년 애플로 스카우트됐고 스티브 잡스가 작고한 2011년부터 애플의 CEO를 맡고 있다. 현재 인공지능은 물론 증강 현실과 자율주행차까지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3위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전례없는 규모의 SNS을 창시한 페이스북 CEO. 그러나 최근 가짜 뉴스가 페이스북을 통해 유통되고 실시간 동영상스트리밍 서비스가 살인과 윤간 등의 범죄에 이용되는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강한 우려와 비판에 직면한 상황이다. 이는 그만큼 페이스북이 얼마나 큰 파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반증하는 모습이기도 하다.


▶2위 제프 베조스(Jeff Bezos)
아마존의 창립자이자 CEO인 제프 베조스는 온라인 중고책거래로 시작한 아마존을 전세계에서 손꼽히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로 만들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시장에도 진출하고 ‘알렉사’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기업을 대상으로 한 클라우드 서비스 등 사업을 계속해서 확장해나가고 있다. 우주 벤처기업인 블루 오리진도 창업한 그는 최근 자사주를 매각, 10억달러 규모를 투자해 화제를 모았다.


▶1위 엘론 머스크(Elon Musk)
전기차(테슬라)와 우주비행(스페이스엑스), 맞춤형 태양광 발전(솔라시티) 등 다수 기업의 CEO를 맡고 있는 엘론 머스크의 행보는 세상을 나날이 놀라게 한다. 존 패브로 감독이 영화 ‘아이언 맨’의 모델로 삼은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현재 인공지능 개발에 그치지 않고 인간의 뇌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는 ‘뉴럴링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디지털뉴스본부 박혜연 기자 hypark1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